미래부, 가상현실(VR) 알리기 나서…'VR로 관광, 게임, 전시 체험 한다'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정부가 국내 가상현실(VR) 시장 활성화를 위해 80억원을 투입하고 VR 알리기에 나선다.3일 미래창조과학부는 VR 관광 및 엔터테인먼트(게임, 영상) 분야 온·오프라인 체험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5개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VR 콘텐츠 개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더 많은 국민들이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단순 전시나 보여주기식 체험시설이 아닌 민간사업자가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국내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에 체험시설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관광 분야는 국내 자연관광지, 한류콘텐츠 등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에서 '가상현실 관광 체험관'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최종 2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디스트릭트 컨소시엄(디스트릭트 등 5개사)은 제주의 바다·풍경, 서울의 고궁·문화재 등 우리나라의 전통 관광 자원을 소재로 한 VR 관광·체험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제주(중문단지), 서울(상암동) 등 국내외 관광객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이를 위해 가상현실 시뮬레이터, 증강현실(AR:Agumented Reality) 갤러리, 360도 VR 투어 등 다양한 전시·체험 아이템을 하나의 문화·관광 스토리로 연결해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제공한다.케이티 컨소시엄은 케이팝(K-pop) 스타를 가상현실 콘텐츠로 제작, 한류콘텐츠 및 주요 관광명소를 케이팝 스타와 함께 가상체험하는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실제 비행기와 자동차를 탄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 동대문·광화문·수원 등에서 상용 서비스를 한다는 계획이다. 게임, 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3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자몽 컨소시엄은 EBS의 인기 캐릭터인 '번개맨'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 고품질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하고 어트랙션과 연동해 체험 시설을 운영할 예정이다.쓰리디팩토리 컨소시엄은 VR 1인칭 슈팅게임(FPS)과 레이싱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고, 플래그십 매장을 구축할 예정이다. 유티플러스인터랙티브 컨소시엄 또한 가상현실 레이싱 게임을 개발할 예정으로 개발이 완료되면 전국의 게임센터나 놀이시설 등에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가상현실 산업의 대중화와 수익모델 창출이 가능하다는 성공 스토리를 만드는 데 그 의의가 있다"며 "유망 가상현실 콘텐츠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가상현실 산업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와 먹거리를 창출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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