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은 운명' 3전4기 도전한 최시원 조이코퍼레이션 대표

[The story 벤처, 운명의 그 순간] 70. 최시원 조이코퍼레이션 대표워크인사이트 국내외 1500개 매장에서 사용텍스트 기반 채팅 서비스 '채널' 출시… 아시아 장악 목표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조이코퍼레이션은 최시원 대표(32)의 네 번째 회사다. 그는 비디오대여점 관리 프로그램, 온라인게임, 소셜 광고, 오프라인 매장 방문 분석 시스템 등 다양한 사업에 도전했다. 최 대표는 실패를 거듭했지만 '창업'이 운명이라 여겼다.그는 초등학교 6학년 때 처음 창업을 했다. 최 대표의 아버지는 당시 비디오대여점을 운영하고 있었고, 그는 아버지의 권유로 '비디오 대여 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면서 2년 6개월에 걸쳐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그 프로그램으로 한 달에 3000만원을 벌었다.최 대표는 "한 달 만에 큰돈을 벌면서 세상을 바꿀 수 있겠다는 열망을 갖게 됐지만 그 시기에 아버지가 암으로 쓰러지면서 한 달여 만에 모든 것이 멈췄고 첫 수입은 오롯이 아버지 병원비로 썼다"며 "아버지가 경제활동을 할 수 없게 되자 창업이 내 운명이라는 생각을 하게 됐고 대학 진학보다는 창업을 목표로 삼았다"고 말했다.두 번째 창업은 고등학교 1학년이던 2001년이었다. 리니지나 크레이지 아케이드 같은 온라인 게임들이 성공하던 시기에 온라인 게임 회사의 창업멤버로 합류했다. 그는 방과 후에는 게임 만들기에만 열중했지만 엔지니어들과의 협업이 원활하지 못했고 두 번째 창업은 실패로 돌아갔다. 최 대표는 대학에 입학한 후 컴퓨터 공부에 빠졌고, 졸업반일 때는 대학원에 진학하려던 계획이었지만 졸업 직전 우연히 지원한 구글 인턴에 합격해 2010년 초 구글에서 일했다.최 대표는 "내가 연구하려던 이론 분야에서 가장 잘하고 있는 회사가 구글이었는데 정작 내가 연구하려던 코드는 구글에서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며 "7~8년 공부해도 세상을 바꾸는 데 일조할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에 2010년 6월에 구글을 나와 애드바이미라는 소셜 광고회사를 차렸다"고 말했다.2010년 팀원으로 참여했던 애드바이미로 최 대표는 세 번째 실패를 맛봤다. 애드바이미는 개인이 광고주가 홍보하려는 내용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실어주고 광고 수익을 나누는 모델이었다. 트위터 이용자 감소, 페이스북 광고 도입 등이 악재로 작용했고 해외 진출이 어려운 모델이어서 오래가지 못했다.2013년 여름, 최 대표는 원점에서 다시 시작했다. 조이코퍼레이션의 주력 서비스인 '워크인사이트'가 이때 나온 서비스다.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하루에 몇 명이 방문하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사람을 고용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는 스마트폰 무선신호를 수집하면 고객을 식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냈다. 워크인사이트는 와이파이 신호를 분석해 매장에 몇 명이 들어왔고 얼마나 머물렀는지, 구매전환율이 얼마인지 측정해 수치로 보여준다. 2014년 출시된 워크인사이트는 현재 국내와 일본, 중국 등 1500개 매장에서 쓰이고 있다.조이코퍼레이션은 모바일이나 PC 웹사이트에서 텍스트로 상담할 수 있는 채팅 서비스 '채널'로 두 번째 도약에 나선다. 웹사이트에 채널을 붙이면, 대화창에서 고객과 상담원이 텍스트로 상담할 수 있다. 카카오의 옐로아이디와 달리 채널은 모바일ㆍPC웹 홈페이지 어디에나 적용할 수 있다. 매장 관리자는 채널 외에 문자(SMS)로도 답변할 수 있고, 팀원 간 채팅도 가능하다. 채널 내에서는 워크인사이트의 매장 분석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게 연동할 예정이다.최 대표는 "전화나 이메일 기반의 고객 응대를 채팅 기반으로 바꿔 소규모 회사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내년에는 자동으로 응답해 주는 오토봇(채팅봇)도 출시할 계획"이라며 "아시아에서 많은 브랜드가 대화형 서비스를 편하게 쓸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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