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민기자
▲현대중공업이 독자개발해 노르웨이선급협회로부터 기본승인을 획득한 ‘HYUNDAI FLNG’ 조감도(기사내용과 무관)
노조는 이미 파업 준비를 끝냈다. 13~14일 조합원 7000명을 대상으로 한 투표에서 85%의 찬성률이 나오며 파업을 결의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이하 노협) 역시 전날 오전 대의원대회를 열어 파업을 결의했다. 다만 조합원 찬반투표 일정은 아직 잡지 않은 상태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노조는 파업 돌입을 일단 유보한 상태다. 사측과의 협상결과를 본 후 파업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반대로 현대중공업은 사측과의 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고 판단, 쟁의를 결정한 것이어서 절차를 밟는 대로 본격 투쟁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에 나선 표면적인 이유는 노사 간 임단협 이견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현대중공업 노조관계자는 "12차례에 걸친 올해 임단협 교섭이 회사측의 시간끌기와 무성의로 인해 단 한지도 합의되지 못하면서 현장 조합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 속에는 회사 분사와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을 저지하려는 의도도 담겨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15일 분사·아웃소싱 반대와 구조조정을 저지하기 위해 삭발식을 갖고 투쟁의지를 불태우기도 했다. 현대중공업 노조관계자는 "집단감원, 강제분사를 강제하는 불통 경영으로 인해 불안에 떨고 있는 구성원들을 안심시키는 차원에서 회사가 전향적인 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전날 노조는 간부 철야·천막 농성과 점거투쟁, 파업으로 투쟁 강도를 점차 높일 계획이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나 현대차 노조와 함께 연대 파업 가능성도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은 다음달 민노총 소속 현대중공업 및 현대자동차 노조의 공동파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두 회사의 공동 파업이 성사되면 1993년 임단협에서 공동파업이 진행된 후 23년만이다.업계 관계자는 "구조조정은 직원들의 희생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직원들이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을 달래지 못한다면 갈등을 깊어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노조의 동의는 구조조정 이행 속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라며 "노사가 한 발씩 양보해 구조조정이 늦춰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