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소비U턴 정책에 박차185조 규모 해외 소비, 내수化 나서
(아시아경제 DB)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중국인들의 명품 소비는 왜 줄어들고 있을까. 테러 발생으로 유럽 여행이 줄었다는 점이 단기 요인으로, 중국의 경기둔화와 반부패에 따른 정부의 명품 소비 억제 정책이 구조적 요인으로 꼽힌다. 9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코트라)에 따르면 최근 파리와 브뤠셀에서 발생한 테러 사건으로 유럽여행을 찾는 여행객이 상대적으로 감소했다.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는 올해 유럽행 해외여행객이 3.5~4.5% 가량 증가하는 것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5% 증가 대비 줄어든 수치다. 글로벌 택스리펀드업체인 글로벌블루가 5000여명의 중국 여행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56%는 여행지를 선택할 때 안전하고 신변의 위협이 없는지를 중요한 요소로 삼는다고 답했다. 지난해 중국인들의 명품소비가 전년 대비 크게 늘었다는 점도 수치 상으로 부담요인이다. 2015년 3월은 전년 대비 명품 매출이 122% 늘어 올해는 상대적으로 작년의 높은 성장률에 따른 기저효과가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춘절은 2월말(2월18일~24일)이었지만, 올해는 2월초(2월7~14일)로 3월 해외여행 및 해외소비로 이어지지는 않았다는 것. 최근의 위안화 약세도 요인으로 꼽힌다. 올해 3월 현재 위안화는 유로화 대비 3% 평가절하 돼 소비위축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3%의 환율 절하효과 자체가 크지는 않을 수 있지만, 설문조사 결과 중국 여행객들의 46%가 위안화 가치 하락으로 '행선지 변경을 검토' 하거나 47%가 '여행 중 쇼핑 관련 예산을 축소'한다고 응답했다. 중국 정부가 명품 소비를 의도적으로 억제하는 구조적 요인도 크게 작용한다. 정진우 코트라 베이징무역관은 "지난해 중국 증시 폭락, 지속적 경기 둔화세 등으로 현지의 가계 소득은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라면서 "명품은 소득 탄력성이 높은 사치재로 가계소득 감소가 명품 수요 감소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2013년 이후 강화되는 반부패 적책으로 시계, 가방, 액세서리 등 대표적 명품의 중국 국내 수요 감소가 지속되고 있다"고도 분석했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자국민들의 해외 소비를 줄이고, 이를 내수로 돌리려는 '소비U턴 정책'을 펼치고 있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중국 해외 여행객의 해외 소비금액은 1조위안 이상(약 185조원)이다. 수입관세 인하, 면세점 확충, 잠정관세 적용 품목 확대 등 지난해 해외에서의 소비를 'U턴' 시키는 일련의 조치를 단행한 데 이어 올해도 추가 시행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정 무역관은 "최근 논란이 된 중국 정부의 해외직구 리스트 발표 및 관련 세제조정 또한 해외직구 소비를 국내로 돌리기 위한 소비U턴 정책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유통부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