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태양의후예 문화산업전문회사 & NEW 제공
[아시아경제 조아라 인턴기자] 한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중국에서도 연일 화제다. 중국 인기가 갈수록 뜨거워지며 자국 문화상품의 ‘굴기’를 추진해온 중국의 경계심도 커지고 있다.중국 산경(産經)신문보는 6일 KBS 2TV 수목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중국 인기를 ‘한류 3.0의 내습’으로 일컬으며 여전히 중국 시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중국 영화·드라마 산업의 한계를 지적했다. 중국 동영상 플랫폼인 아이치이(愛奇藝)를 통해 동시 방영되고 있는 ‘태양의 후예’는 이날 현재 누적 조회수 20억100만뷰를 기록하며 20억뷰를 넘어섰고 드라마와 관련된 각종 패러디가 쏟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한 중국 여성이 드라마의 주인공인 배우 송중기와의 가짜 혼인증명서를 만들어 온라인에 올렸다가 아버지를 격노하게 했다는 소식이 현지 언론을 통해 전해졌다. 충칭에 사는 미혼여성 리모(26)씨는 칭밍제 연휴에 사진편집 소프트웨어로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송중기 사진을 이용해 가짜 혼인증명서를 만든 다음 웨이신(위챗)에 올렸다. 친구들과 댓글 답변을 통해 장난으로 “올해 결혼식을 치를 예정이다. 한국에 와서 결혼식에 참석해달라”는 글까지 올렸다. 이를 본 리씨의 아버지가 전화를 걸어와 “누가 네 결혼에 동의했더냐. 나를 속이고 혼인증까지 발급받았느냐. 대체 어떤 놈이냐”며 노발대발했다는 것.또 중국의 성묘철인 칭밍제 기간에 송중기의 얼굴을 5만원권 지폐에 인쇄한 노잣돈 지전이 등장해 중국내 송중기 팬들을 화나게 했다는 소식도 나오는 등 끊임없이 화제를 낳고 있다.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와 예능프로그램 ‘런닝맨’ 등에 이어 ‘태양의 후예’가 이처럼 문화현상으로까지 확산되자 중국은 자국 문화산업의 침식을 우려하며 경계감을 나타냈다. 산경신문보는 2011년부터 중국 영화·드라마의 해외 판매가 유럽의 경제위기와 함께 한국드라마가 가져온 1차 한류 열기로 인해 하락세로 기울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영화가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중국 영화 및 드라마의 해외판매액이 꾸준히 늘다가 2011년을 정점으로 찍었다는 것이다. 반면 한국의 문화엔터테인먼트 산업 규모는 2013년 4.9% 증가했고 수출액도 전년보다 10.6% 늘어난 50억9000만달러를 기록하며 중국이 가장 중요한 시장이 됐다는 것이다.판저우 중국미디어대학 문화발전연구원장은 “싸이, 도 교수(별에서 온 그대의 남자주인공 도민준)가 한류의 대명사로 키웠듯이 한국은 유한한 자원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특색 있는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것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아라 인턴기자 joara@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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