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소스류 시장 편법 영업에 소비자 피해 사례 늘어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 여자친구와 대학가 근처 데이트에 나선 김모씨(28). 배부터 채우기 위해 이곳저곳을 배회하던 중 돈까스 가게 한 곳이 눈에 들어왔다. 입간판에 적힌 돈까스 가격은 5900원. 시중가격 7000~9000원에 비해 꽤 저렴한 가격이었다. 일반 돈까스 2개를 주문한 김씨 커플. 하지만 소스 가격은 500원~1000원씩 추가로 지불해야 했다. 김씨는 “결국 같은 값에 돈까스를 먹게 됐다”며 “다양한 소스를 선택할 수 있게 해놓고 소스값을 따로 받는 것은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하소연했다. #. 직장인 고모씨(31)는 쿡방 마니아다. 다양한 요리 프로그램을 보며 음식 레시피 정보를 얻을 때면 시간가는 줄 모른다. 그의 취미는 요리. 특히 다양한 세계 음식을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을 좋아한다. 최근 찜해둔 ‘멕시코 요리’에 필요한 소스를 구매하기 위해 마트를 찾은 고씨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 필요한 소스의 가격이 병당 1~2만원. 고씨는 “소스 가격을 보고 오히려 사먹는 게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말이 여기에 적합했다”고 말했다. 소스류 판매 시장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소스의 몸값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오죽하면 ‘소스값이 금값’이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2015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소스류·드레싱류 편)' 보고서에 따르면, 찌개 양념장 판매는 2014년 기준 전년대비 8.3% 늘어난 데 이어 2015년 상반기에도 증가세를 이어갔다. 소스류 및 드레싱류의 국내 생산 규모는 2014년 기준 총 생산량 61만6000t, 총 생산액 1조3458억원으로, 생산량은 2007년 약 37만8000t에서 62.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생산액은 약 6837억원에서 96.8% 증가했다.소스류 및 드레싱류 중에서는 소스의 생산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스 생산액은 2007년 4516억원에서 2014년 1조355억원으로 129.3% 증가했다. 특히 2011년 7443억원에서 2013년 1조1008억원 증가율이 47.9%로 높게 나타났다.농식품부는 “최근의 집밥, 쿡방 열풍으로 기존 고기 양념장 외에도 찌개, 볶음, 조림 등 집에서 쉽게 요리할 수 있는 다양한 한식소스 출시로 인해 판매실적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소스류 시장이 커지면서 가격대도 다양해졌다. 가장 큰 원인은 소스류 소비 트렌드 변화. 대용량 제품에서 비교적 간편하게 요리를 해 먹을 수 있는 소포장 제품들이 다양한 가격대로 출시된 것이다. 또 다른 원인은 소스의 주 수요처인 기업 간 거래(B2B) 때문이다.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이 6만8068개에서 8만4046개로 1만5000개가 넘게 증가했다. 소비자들이 소스류 가격이 높다고 체감하는 것은 이 같은 B2B거래가 늘어난 것과 무관치 않다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외식업계 한 관계자는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저렴한 가격을 홍보하기 위해 주 메뉴의 가격은 낮추면서 소스가 추가 될 때마다 높은 추가 요금을 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소스를 이제 덤이 아닌 하나의 메뉴의 개념으로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소스에 가격이 매겨지면서 나타나는 부작용도 커지고 있다. 메뉴의 가격만 보고 주문했다가 당황한 일을 겪거나 쿡방의 레시피만 믿고 장을 보러 가 높은 재료비에 놀라는 일들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한 소비자는 “공짜로 주는 것에 가까웠던 소스에 돈을 내려니 괜히 더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며 “소스의 종류도 맛도 다양화되고 있지만 한끼 식사로 6000~7000원을 지불하는 시대에 굳이 소스 가격까지 따로 받아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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