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꼬마열차 43년만에 달린다'…수인선 인천구간 27일 개통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옛 수인선 협궤열차

오는 27일 개통하는 수인선 복선전철 인천구간 (사진= 인천시 제공)

과거 협궤열차가 달리던 '수인선' 인천구간이 복선전철로 바뀌어 43년만에 운행된다. 코레일은 수인선 2단계 사업인 인천역~송도역 7.3㎞구간이 오는 27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인천구간 운행은 1973년 남인천~송도 구간이 폐쇄된 후 43년만이다.인천구간은 모두 지화화로 경인전철 기점이기도 한 인천역과 송도역 사이에는 신포역, 숭의역, 인하대역이 새로 건설됐다. 신포역은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인근, 숭의역은 남구 옛 버스터미널, 인하대역은 인하대 정문 앞에 들어섰다. 수인선 인천구간의 전동열차는 6량 편성으로 운영되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11분, 평상시에는 15분 간격으로 평일 164회, 주말과 공휴일은 평균 140여회 운행한다. 1일 약 8만4천명(2018년 기준)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 구간은 2012년 1단계로 개통된 수인선 송도∼오이도 13.2km 구간과 연결돼 인천역에서 시흥시 오이도역까지 환승 없이 오갈 수 있게 됐다.수인선 2단계 구간 개통으로 송도와 인천을 연결하는 신규 수인선과 경인선(구로∼인천), 경부선(구로∼금정), 안산선(금정∼오이도), 기존 수인선(오이도∼송도)이 서로 이어져 수도권 남서지역의 순환 전철망을 형성한다.한편 내년 12월 한대 앞∼수원 19.9km에 이르는 3단계 구간이 완공되면 인천에서 수원까지 총 52.8km 구간(기존 안산선 포함)의 수인선이 모두 개통된다. 이렇게 되면 수원~인천간 전철 소요시간이 약 55분(현재 90분)으로 대폭 단축된다. 코레일 수도권서부본부는 "수인선 인천 구간 개통에 따라 인천 원도심의 철도 교통망이 확충돼 시민 교통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옛 수인선은 일제가 경기도 쌀과 인천 소금을 수탈하기 위해 건설한 것으로 1937년 개통됐다. 1973년 남인천∼송도 구간 폐쇄 후에는 송도~수원 구간만 운행되다가 화물 운송 감소 및 도로 교통의 발달에 따라 이용객이 줄면서 1995년 전 구간 운행이 중단됐다.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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