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서초구 오케이민원센터
서초구민 이명진씨는 “근무시간 중 바쁜 업무로 짬을 내기 어려워 관공서를 찾기가 쉽지 않았는데 얼리버드 민원서비스를 통해 출퇴근하면서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어 앞으로 자주 이용하게 될 것 같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또 청사 내 무인민원발급기도 기존 근무시간( 오전 9~오후 6시)에만 이용 가능하던 것을 평일 오전 7시30~ 오후 9시 이용할 수 있도록 연장했다.향후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시간을 24시간으로 연장하여 보다 많은 구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는 방침이다.구는 2007년부터 각종 인·허가 및 민원접수를 민원실 1회 방문으로 처리할 수 있는 통합민원실(오-케이민원센터)을 선도적으로 운영, 다른 지자체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또 평일 근무시간 이외도 바쁜 직장인을 위한 금·토 민원서비스를 실시해 지난해는 1만5671명, 올해는 896명이 이용하는 등 구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처럼 서초구는 구민이 체감하고 감동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2015년도 지자체 합동평가에서 전국 ‘구’ 단위에서는 유일하게 민원행정분야 우수기관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구 오케이민원센터는 이밖에도 전문지식에 대한 궁금증을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 상담코너와 저출산 해소를 위한 결혼중매코너를 운영해 구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함께 영유아를 동반한 여성을 위해 민원실 내 수유실을 운영, 장애인이 편리하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도록 수화통역상담실을 운영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려도 실천하고 있다.조은희 구청장은 “앞으로도 구민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구민의 필요한 곳을 채워 나가며 서초구의 민원행정 서비스 수준을 전국 최고 수준으로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