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서 할랄 화장품·치약 인기…관련 기업도 분주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이슬람 계율에 따라 만드는 할랄 제품의 인기가 음식에 이어 최근 생활용품에까지 번지고 있다.19일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 음식을 제외한 할랄 생활용품의 아시아지역 시장 규모가 약 100조원 규모로 성장하면서 급속한 수요 팽창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고 전했다. 할랄 인증을 다루는 정부기관인 말레이시아 이슬람개발부(JAKIM)에 따르면 할랄 제품의 70% 정도가 화장품 등 식품 이외의 품목으로 집계됐다.할랄은 돼지와 알코올의 사용을 제한하는 등 이슬람 율법에 따라 만들어진 제품이다. 종교적인 제약에 따라 만들어진 제품이지만 원료의 위생상태가 보장된다는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다소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지만 아시아지역의 경제 성장에 따라 화장품과 샴푸, 치약 등 생활 용품의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다국적 생활용품제조 기업은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등 무슬림 인구가 많은 지역 시장에 빠르게 진입해 할랄 제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미국 존슨앤드존슨(J&J)은 바디용품, 영국의 유니레버는 치약 등으로 무슬림 소비자의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인도네시아 할랄 화장품 브랜드 '와루다'도 최근 5년간 자국 내 판매 점유율을 1%에서 5%로 확대하는 등 선방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는 여성의 손톱 관련 제품에 할랄을 도입해 출시되기도 했다. 할랄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관련 원료를 생산하는 기업도 분주해졌다. 독일 화학업체 BASF는 2010년부터 말레이시아 공장에서 할랄 제품에 주력, 화장품 및 페인트 등의 원료를 생산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식품에서 화장품·생활용품으로 확산되는 할랄제품시장이 국가와 업종을 뛰어넘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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