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해외인증, 수출 경쟁력 확보 수단으로 활용해야'

KOTRA, '중소기업 80대 수출유망품목 해외인증제도' 발간 84개 품목 827개 해외인증제도 정보 수록…온라인 버전 무료 배포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자유무역협정(FTA)를 통해 관세장벽이 낮아지고 있는 반면, 기술도입이나 인증 등 비관세장벽은 더 높아지고 있어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해외인증 취득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KOTRA는 18일 중소기업의 인증 관련 수출애로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 80대 수출유망품목 해외인증제도' 책자를 발간하고 해외인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모두 7권 총 350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자료로 전기전자제품, 기계류 및 금속제품, 의료기기, 생활소비재, 식품, 화장품 분야 84개 품목별 827개의 해외인증정보를 수록했다.각 품목별 수출 상위 15대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시장 유통을 위해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강제인증제도와 마케팅 목적에 필요한 임의인증제도를 조사했다. 의료기기, 식품, 화장품 편에는 식약품 관리감독 등 담당 정부기관의 수입 허가·승인 혹은 제품 등록·신고제도 정보가 포함돼 있다. 해외인증제도 상세내용으로 관련법규나 규정, 시험·인증 절차, 비용 및 소요기간, 시험·인증 기관 정보, 인증취득과정에서 필요서류, 유의사항 등이 정리돼 있다. 이 책자는 KOTRA가 2013년부터 시작한 '중소기업 수출유망품목별 해외인증제도 자료발간 사업'의 최종판으로 발간됐다. 기존의 50대 품목에 최근 FTA 체결과 한류열풍 영향으로 동남아국가연합(ASEAN)과 중국, 중남미 등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화장품, 가전제품, 식품, 의류 등 생활소비재 30개 품목을 추가해 84개 품목 정보를 수록했다. 자료는 KOTRA가 운영하고 있는 해외시장정보포털 '글로벌윈도우(//wwww.globalwindow.org)'에서 PDF본으로 무료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우리 중소기업이 수출과정에서 애로를 겪고 있는 대표적인 분야가 바로 인증"이라며 "인증을 귀찮은 절차가 아니라 경쟁력 확보를 위해 꼭 거쳐야 하는 과정으로 인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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