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1300원' 수입젖병, 국내 온오프라인에선 '2만8000원'-닥터브라운 젖병, 해외서 8500원…국내서 3만2600원, 3.8배 비싸-이유식, 카시트, 유모차 등 2배 이상 가격 차이-해외직구 이용객 증가…올바른 정보 제공돼야[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입 유아용품이 해외에서 판매되는 가격보다 2배 이상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12일 소비자교육중앙회는 지난해 6월22일부터 9월30일까지 국내 백화점 31곳, 대형마트 및 전문판매점 14곳, 국내 온라인 사이트 18곳, 국외 오프라인 29곳(미국 10곳, 영국 6곳, 독일 2곳, 네덜란드 8곳, 프랑스 3곳), 해외 온라인 사이트 110곳 등 총 202곳에서 국내외 온오프라인 수입유아용품 가격 비교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이 결과 가격차이가 가장 높은 품목은 '수입젖병'으로, 해외 온오프라인 평균가와 국내 온오프라인 평균가가 2배 이상 차이가 났다. 국내 온오프라인 평균가는 2만8728원인데 반해 해외 온오프라인 평균가는 1만1390원으로 가격차가 1만7338원(152.2%) 벌어졌다.
또한 해외에서 평균가 1554원인 이유식은 국내에서 3895원에 판매돼 150.7% 차이가 났으며, 카시트는 해외 평균가 44만1814원이지만 국내에서 63만6147원에 달해 44% 비쌌다. 유모차 역시 해외에서는 85만원대였지만 국내에서는 99만원대에 판매돼 17.3% 차이가 났다. 제품별로 따지면 차이는 더욱 두드러졌다.소비자교육중앙회는 비교 가능한 젖병 4개 제품의 국내외 온오프라인 평균판매가를 비교한 결과, 4개 제품 모두 해외 평균가에 비해 국내 평균가가 비쌌으며 가격차이는 브랜드별로 24.6~281.0%까지 벌어졌다.
닥터브라운 젖병 이미지
이 중 닥터브라운 젖병 130은 국내 판매가격이 해외보다 3.8배 비쌌다. 해외 평균 판매가는 8578원이지만 국내에서는 3만2679원이었던 것. 토미티피 유리젖병도 해외에서는 1만6315원이지만 국내에서는 2만2575원으로 38.4% 차이가 났다. 이유식 역시 조사한 4개 제품 모두 국내 평균가가 비쌌으며 가격차는 113.3~241.8% 벌어졌다.제품별로는 얼스베스트 유기농 완두콩 이유식이 241.8%로 가장 크게 차이났으며, 이어 얼스베스트 유기농 당근 이유식(208.1%), 얼스베스트 유기농 바나나 이유식(202.0%) 등이 뒤를 이었다.카시트 6개 제품 중에서는 5개 제품이 25.2%~152.9% 가격차이가 났고, 1개 제품만 해외 평균가에 비해 국내 평균가가 3% 가량 저렴했다. 세부적으로는 싸이벡스 카시트(솔루션 Q픽스) 152.9%, 브라이텍스 카시트(플레티넘 SICT) 70.5%, 맥시코시(로디픽스) 51.2% 순이었다. 유모차 13개 제품 중에서는 해외 평균가가 국내보다 비싼 제품은 10개였으며 가격차이는 14.6%~71.2% 났다. 국내 평균가가 더 저렴한 제품은 3개로 4.0%~24.2% 저렴했다.제품별로 비교해보면 잉글레시나 유모차(트릴로지) 국내 평균가가 102만3309원인데 해외 평균가는 59만7775원으로 71.2% 가격차이가 가장 크게 났으며, 이어 오르빗 베이비(오르빗 G3) 61.3%, 콤비유모차(크래들링 360) 42.8%, 미니버기 유모차(이지워커) 38.3%, 레카로 유모차(레카로 이지라이프) 26.2%, 스토케 유모차(익스플로리 2014) 25.9% 순으로 나타났다.이렇게 가격차이가 나는데도 수입 유아용품 구입하는 이유에 대해 10명 중 4명(40.1%)은 '품질'을 꼽았다. 이어 브랜드 인지도 31.3%, 안전성 13.6%, 가격 11.4%, 디자인 3.3%, 기타 0.2%순으로 나타났다. 수입 유아용품 정보 습득 경로를 살펴보면 인터넷이 38.4%로 가장 많았고, 주변 지인 29.4%, 상품후기(블로그, 카페 등) 12.7%, 잡지 및 인쇄물 10.8%, TV나 영화속 간접 광고 6.1%, 판촉행사이벤트 1.7%, 기타 0.9%순이었다.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하는 경우, 수입 유아의류 구매하는 경우가 30.1%로 가장 많았다. 이어 수입승용물 21.8%, 수입유아화장품류 17.2%, 수입분유 12.2%, 수입일회용기저귀 9.4%, 수입젖병 9.2%순이었다. 그러나 해외직구 이용시 3명 중 1명(36.9%)은 피해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해외직구시 피해 사례
피해 사례를 살펴보면 배송지연 또는 오배송이 42.4%로 가장 많았고, 과도한 배송료 및 기타수수료 요구·반품 및 취소시 환불 지연 및 거부가 각각 13.0%로 나타났다. 이어 AS 불만 12.0%, 제품 품질 불량 및 파손 9.8%, 짝퉁 의심 6.5%, 기타 2.2%, 현금 결제 유도 1.1%순으로 나타났다.소비자교육중앙회 측은 "소비자 대부분 인터넷(76.2%)을 통해 해외직구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해외직구시 배송지연 또는 오배송과 과도한 배송료 요구, 반품 및 취소시 환불 지연 등으로 인한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았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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