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호기자
▲월마트의 사이버먼데이(Cyber Monday) 행사 화면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올해 미국 사이버먼데이가 역대 최고매출을 기록하면서 우리 기업들의 온라인마켓 대응이 중요해졌다. 11일 KOTRA 뉴욕무역관에 따르면 사이버먼데이는 2005년 처음 생긴 이후 꾸준히 매출이 증가해 올해는 전년대비 21%증가한 31억1800만 달러를 기록,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는 11월 넷째주 목요일인 미국의 추수감사절 다음주 첫 번째 월요일을 뜻하는 마케팅 용어다. 추수감사절과 사이버 먼데이 5일간 온라인 판매 약 72억 달러 기록(모바일 구매 제외)했다. 주요 온라인 판매업체들은 재고의 13%가 품절됐고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 쇼핑객 1억780만 명 추산, 전년대비 23% 증가했다. 연말 쇼핑시즌은 온라인 쇼핑 비중이 갈수록 늘어날 전망이다. 어도비에 따르면 추수감사절 주말 5일간 온라인 판매는 111억1000만 달러로 예상보다 2.4% 많은 규모를 기록했다. 2014년 108억5000만 달러보다 17% 증가한 수치(모바일 구매 포함)다. 채널어드바이저는 사이버 먼데이 전체 온라인 판매가 평소 대비 18% 상승해 추수감사절-사이버 먼데이 5일간 온라인 판매 평소 대비 20.9%나 상승했다고 집계했다. 사이버 먼데이은 온라인 채널 중심으로 다양한 품목에서 큰 할인을 보였다. 쿠폰 할인업체 그루폰의 경우 평균 61.8%로 가장 큰 할인을 제공했다. 이베이, 아마존 등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들도 높은 평균 할인율 보였으며 장난감, 가전제품, 개인용 전자제품이 가장 인기 높은 품목으로 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