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2020년 실용화 목표로 자동운전 실험차량 공개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도요타자동차는 2020년 실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자동운전 실험차(Highway Teammate)'를 사용해 도쿄의 수도 고속도로에서의 합류, 차선유지, 차선변경을 자동운전으로 수행하는 데모 주행을 실시했다고 7일 밝혔다.도요타는 자동운전의 컨셉트를 '모빌리티 팀메이트 콘셉트(Mobility Teammate Concept)'로 정하고 향후 널리 사용할 예정이다. Mobility Teammate Concept는 사람과 차량이 같은 (주행)목적으로, 어느 때는 지켜보고 어느 때는 서로 돕는 마음이 통하는 동료(파트너)와 같은 관계를 구축하는 토요타 독자적인 자동운전의 콘셉트다. 이번에 공개한 Highway Teammate는 이 컨셉트 구현을 위한 첫 번째 행보다. 렉서스 GS를 베이스로 개조한 Highway Teammate는 고속도로의 램프 입구부터 램프 출구까지 자동 주행하는 것을 가능케 했다. 실제의 교통 상황에 따라 차량 탑재 시스템이 적절하게 인지·판단·조작을 해 고속도로에서의 합류, 차선변경, 차선·차간 유지, 차선 분류 등을 실현했다.지난 6일 진행된 실제 시험에서 ETC(우리의 ‘하이패스’에 해당) 게이트 통과 후 입구 램프 내에서 운전자가 스위치를 조작해 자동운전으로 전환, 자동 주행을 개시했다. 차량에 탑재된 자동운전 시스템은 고정밀지도의 정보를 조회, 차량의 위치를 파악한다. 또한 주변 장애물이나 주변 차량의 상황을 차량의 각 부분에 탑재한 복수의 센서로 인식해 목적지에 따른 루트 선택이나 차선 선택을 한다. 이러한 입력 정보에 근거해 Highway Teammate는 마치 사람이 운전하는 것처럼 주행 라인과 목표 속도를 생성한 후에 핸들, 액셀,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조작한다.이를 통해 고속도로 교차로에서의 차선 분류, 그 후의 합류, 출구로 나가기 위한 차선변경, 차선·차간거리 유지 등을 안전하고 원활하게 실현한다.Highway Teammate는 자동운전에 있어서 중요한 3개의 과정인, 인지·판단·조작을 수행함으로써 안전하며 원활한 자동운전을 실현했다. 도요타는 모든 사람에게 안전하고 원활한 자유로운 이동을 제공하기 위해 Highway Teammate를 2020년 실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자동운전의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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