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민원실 '국민행복민원실' 선정된 이유 뭐지?

세련되고 여유 있는 민원실 공간 확보로 지역주민의 특성 세심히 고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혼인신고기념 포토존 등 세심한 배려를 한 송파구 민원실이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됐다.오는 11월20일 개최되는 ‘제6회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인증패와 정부표창을 받는 송파구는 2014년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재인증을 획득, 이번 국민행복민원실 선정으로 ‘민원행정 분야’ 2관왕을 차지하는 쾌거를 거둔 것이다.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자치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민원실 시설환경 개선과 민원서비스 수준 향상 등을 위해 지난해부터 선정하여 온 것으로 각 시·도에서 추천한 우수기관을 서류심사한 후 행자부 및 민간 전문가의 현지 확인과 심사를 거쳐 최종 7개 기관을 선정한다. 올해 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송파구는 세련되고 여유 있는 민원실 공간 확보로 지역주민의 특성을 세심하게 고려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송파구민원실 혼인신고 포토존

또 민원서비스 안내정보를 담은 QR코드 설치, 혼인신고기념 포토존, 지역민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북카페, 건강측정코너와 같은 테마공간을 조성하는 등 민원인을 위한 그 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특히 장애인을 위한 전용 필기대와 무인민원발급기, 음성변환바코드 리더기를 구비, 어르신 쉼터, 유아 놀이방을 조성하는 등 취약계층의 편의를 적극 반영한 구의 노력도 이번 선정에 한몫을 했다. 박춘희송파구청장은 “주민들이 가장 많이 찾고 이용하는 민원실은 그 어느곳 보다 주민들의 편의성에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한다”며 “앞으로도 엄마의 마음으로 세심하게 두루두루 살펴 남녀노소 누구나 쉼터처럼 편안한 민원실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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