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관세청은 개인통관 고유부호의 수작업 발급기관을 전국세관으로 확대하고 우편·전자우편·팩스를 이용한 발급신청 절차를 폐지하는 골자로 하는 ‘개인통관 고유부호 발급제도 개선방안’을 내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개인통관 고유번호는 개인이 상품을 수출입할 때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주민번호 대신 수출입신고에 사용할 수 있도록 관세청이 발급하는 개인 식별 부호로 지난 2011년부터 도입·운영되고 있다.간편한 개인인증을 통한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으로 편의성을 확보한 이 제도는 지난해(7월) 누계 4만6230건에서 올해(7월) 누계 145만9792건으로 증가하는 등 이용자가 급격히 늘고 있기도 하다. 단 현재까지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관세청 ‘인터넷 개인통관 고유부호 발급시스템’에 접속 또는 세관방문, 우편, 전자우편, 팩스 등 오프라인을 통해 서울, 인천공항,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등 6개 본부세관에서만 신청 및 발급이 가능했다. 하지만 최근 해외직구가 활성화되면서 개인통관 고유부호 발급이 일평균 6000여건, 오프라인 발급신청도 일평균 200여건에 달하게 된 반면 기존의 발급방식은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불편사항이 접수됐다.이는 내달부터 전국 세관 어디에서나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게 된 이유다.단 오프라인 방식으로 개인통관 고유번호 발급을 신청할 경우 종전에는 방문, 우편, 전자우편 또는 팩스를 통해 허용했지만 앞으로는 개인정보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방문신청만 허용된다.또 인터넷 통관고유부호 발급시스템은 휴대전화를 통한 본인인증 방식을 추가로 도입(지난달 20일 적용)해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터넷 발급의 접근성을 높였다.관세청 관계자는 “제도개선을 통해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신청하는 민원인의 편의가 대폭 증진되고 신청인의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했다.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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