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하늘기자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컴투스의 모바일게임 '서머너즈워'
엔씨, 넷마블, 컴투스 등 게임업체 M&A 관심↑넥슨, 게임빌의 M&A 성공유망 게임사 인수해 라인업 강화 및 약점 공략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대형 게임사들이 유망한 게임업체의 인수합병(M&A)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게임빌, 넥슨의 '대박' M&A가 이어지면서 자사의 약점을 공략하는데 M&A를 이용한다는 계획이다.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2분기 컴투스는 영업익 403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한 반면 게임빌은 마케팅 비용의 증가로 2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두는데 그쳤다.이에 게임빌이 지난 2013년 10월 컴투스를 인수한 건 '신의 한수'라는 말이 돌고 있다. 당시 게임빌은 700억원에 컴투스의 지분 21.37%와 경영권을 인수했다.2013년 2분기 게임빌의 영업이익은 35억원, 컴투스는 20억원이었다. 시장에서는 모바일 게임 1,2위 기업의 합병에 의문을 가지기도 했다.하지만 게임빌이 컴투스를 인수한지 6개월이 채 안된 상황에서 컴투스가 출시한 '서머너즈 워'가 전 세계적인 흥행을 거두며 게임빌의 선택이 옳았음이 증명됐다.던전앤파이터
넥슨도 게임업체 M&A를 거론할 때 빠지지 않는다. 김정주 NXC(넥슨의 지주사)대표는 일찍이 M&A에 눈을 떴다. 넥슨은 2008년 3800억원에 네오플을 인수했고 네오플은 '던전앤파이터'의 흥행으로 지난해 495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다른 대형사들도 게임으로 라인업을 강화하고 자사의 약점을 보강하기 위해 M&A를 진행하고 있다. 방준혁 넷마블 의장은 지난달 15일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M&A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윽고 넷마블은 지난달 말 미국 모바일게임사 에스지엔(SGN)에 1억3000만달러(약1500억원)를 투자해 최대주주에 올랐다. 글로벌 시장에서 캐주얼 퍼즐 장르 점유율 2위를 기록하며 전체 게임 다운로드 5억건, 월 이용자수(DAU) 3000만명을 확보한 SGN의 게임을 통해 북미와 유럽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리니지', '아이온' 등 RPG장르의 게임에만 집중했던 엔씨소프트도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확보하기 위해 M&A를 이용하고 있다. 이미 엔씨는 2012년 골프게임 '팡야', 야구게임 'MVP 베이스볼 온라인' 등 캐주얼 게임에 특화된 엔트리브소프트를 인수했다. 지난 3월에는 모바일 게임 부분을 강화하기 위해 캐나다 모바일 게임 스타트업 '디스 게임 스튜디오'에 500만달러를 투자했다.컴투스도 지난 5월 M&A를 위해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지난달 27일 유상증자 최종발행가액이 11만2600원으로 확정되면서 컴투스는 1813억원을 확보했다.게임업체 관계자는 "대형 업체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게임을 직접 제작하는 것보다 기술력있는 게임사를 인수하는 편이 효율적"이라며 "인수한 기업이 제2의 '컴투스'나 '네오플'이 될 수도 있다는 기대감도 있다"고 말했다.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