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보험'만 민원 늘었다…전자금융 사기민원도 ↑

금감원 '금융민원 동향' 발표, 보험 제외 전 권역 금융민원 감소…보험 0.5% 증가한 2만2892건

은행·비은행·금융투자는 전년 대비 모두 감소세…당국 "관행 집중점검 나설 것"

*출처 : 금감원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올해 상반기 보험을 제외한 전 금융권역의 금융민원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보험 권역 금융민원 중에선 전자금융사기 민원 증가 폭이 눈에 띄었다. 4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5년 상반기 금융민원 및 상담 동향'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금융민원은 전년 동기 대비 15.2% 감소한 3만6133건을 기록했다. 조성래 금감원 소비자보호총괄국장은 "개인정보유출 사태 진정 등으로 신용카드 민원이 크게 감소한 가운데, 기준금리 인하, 주식시장 회복 등 경제여건의 변화로 은행, 금융투자 권역 민원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업권 중 유일하게 금융민원이 증가한 곳은 보험 분야였다. 보험 금융민원은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2만2892건으로 집계됐다. 생명보험사는 1.4% 줄어들었고, 손해보험사는 2% 늘어났다. 보험 금융민원 중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계약의 성립 및 실효에 관한 민원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5%, 22.4% 늘어난 8212건, 2080건을 기록했다. 면책·부책 결정 민원은 19.7% 줄어든 1834건으로 집계됐다. 은행, 비은행, 금융투자의 민원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1%, 41.8%, 28.2% 줄어든 5124건, 6714건, 1403건을 기록했다.

*출처 : 금감원

은행 권역 민원 중 최근 보이스피싱 등 전자금융사기와 관련된 인터넷·폰뱅킹 민원이 102.7% 증가세를 보여, 전반적인 민원 감소 추세와 대조를 보였다. 연령대별 민원 현황을 살펴보면 경제활동이 활발한 30~40대의 민원이 전체 민원의 56.5%를 차지했다. 전체 금융민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50.6%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금융상담 건수는 28만2665건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했다. 보험이 10.8% 증가했고, 은행과 비은행은 15.4% 감소했다. 상속인 조회는 전년 동기 대비 25.2% 늘어난 5만268건으로 집계됐다. 금감원은 향후 금융권역 민원 감소를 유지·확대하기 위해 금융회사 민원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하고, 보험 등 민원다발 권역의 업무관행 개선을 유도할 방침이다. 조성래 국장은 "불완전 판매·불법행위 여부 등에 대해 현장점검을 실시할 것"이라며 "특히 보험금 지급누락 방지, 부당한 보험금 감액 유도 등 보험금이 약관에 따라 공정하게 지급되는 관행을 정착시킬 것"이라고 했다. 조 국장은 이어 "올 하반기 8개 전업 카드사에 대해 정밀 실태점검에 나설 것"이라며 "금융회사 홈페이지에 소비자포털(가칭) 개설을 유도해 소비자 이용 편의성을 높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금융부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