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Q 스마트폰 시장서 고전…애플·중국 '맹추격'

IDC, 2분기 스마트폰 시장 현황 보고서삼성 출하대수 2.3%, 점유율 3.1%p 감소애플 출하대수 34.9%, 점유율 2.4%p 증가화웨이·샤오미·레노버 점유율 19%로 상승

▲2015년 2분기 스마트폰 시장 현황(출처:IDC)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지난 2분기 삼성전자가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출하대수와 점유율이 모두 하락했다. 상위 5개 제조사중 출하대수가 줄어든 것은 삼성전자가 유일했다.23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인 IDC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세계 스마트폰 출하 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6% 증가한 3억3720만대로 나타났다.올해 2분기 출하 대수 기준으로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상위 5개 업체는 삼성전자(7320만대, 21.7%), 애플(4750만대, 14.1%), 화웨이(2990만대, 8.9%), 샤오미(1790만대, 5.3%), 레노버(1620만대, 4.8%)였다.삼성전자는 작년 동기보다 출하 대수가 2.3% 감소했는데, 상위 5개 업체 중 출하 대수가 줄어든 것은 삼성전자가 유일했다.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작년 동기 대비 3.1% 포인트 하락했다.IDC는 삼성전자의 신제품 갤럭시 S6 엣지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으나, 구형 갤럭시 모델들은 분기 내내 가격 대폭 할인과 판매 촉진 덕택에 잘 팔렸다고 지적했다.2위인 애플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출하 대수가 34.9% 뛰고 시장점유율은 2.4% 포인트 상승했다. 아이폰의 화면 크기가 커지고 중국에서 4세대 이동통신망이 빠른 속도로 확장되는 데 힘입어 중국에서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면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애플의 상승세가 확고해지고 있다고 IDC는 설명했다.중국 스마트폰 업체들도 삼성을 압박하고 있다. 점유율 상위 5위중 화웨이, 샤오미, 레노버가 나란히 3~5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3개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19%로 전년 동기 16.5%에서 2.5%포인트가 증가했다.중국 업체 화웨이는 유럽과 중국 내수 시장에서 선전하면서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48.1%나 늘었고 시장점유율은 2.2% 포인트 올랐다. 중가 제품과 하이엔드 제품, 소비자 부문과 상업용 부분 모두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IDC는 평가했다.샤오미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출하량이 29.7% 상승하고 시장점유율은 0.7% 포인트 올랐다. 중국 시장에서 고가·저가 제품 모두 호평을 받아 온 이 업체는 인도와 동남아시아에서도 입지를 넓히고 있다. 지적재산권 확보 등을 통해 브라질을 비롯한 다른 지역에도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레노버는 작년 동기 대비 출하 대수는 2.4% 증가했으나 시장점유율은 0.4% 감소했다. 작년에 인수한 모토로라까지 합해서 계산하면 출하 대수는 33.3% 감소했고 시장점유율은 3.2% 포인트 줄었다.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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