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인터넷이나 홈쇼핑 등을 통한 옷 구매가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여성의류 사이즈가 업체별로 다른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 혼선을 빚고 있다. 특히 '55'사이즈의 경우 가슴둘레가 최대 22㎝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20일 컨슈머리서치가 LF, 세정, 신원, 제일모직, 코오롱 FnC 등 주요 의류업체 5곳에서 온라인 판매 중인 24개 브랜드 40개 남·여성복을 대상으로 호칭과 실제 사이즈를 조사한 결과 남성복의 사이즈 표시는 KS규격에 맞게 비교적 통일된 규격을 유지한 반면, 여성복은 모두 제각각인 것으로 나타났다.이번 조사는 셔츠와 바지, 기본 스커트 등 디자인에 따른 차이가 상대적으로 적은 품목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남성의류의 경우 셔츠는 호칭 ‘100(가슴둘레)’, 바지는 ‘82(허리둘레)’를 대상으로, 여성셔츠는 호칭 ‘90(가슴둘레)’과 이에 근접하는 ‘55사이즈’ ‘S사이즈’를, 스커트는 허리둘레 ‘67(허리둘레)’ 호칭과 유사 사이즈를 포함시켰다.조사결과 여성 의류는 5개사 10개 제품의 호칭표시와 치수가 제각각이었다.제일모직의 빈폴, LF의 헤지스, 세정의 올리비아 로렌과 앤섬은 KS규격대로 가슴둘레와 허리둘레인 ‘90’, ‘67’로 각각 표시했다. 반면 제일모직의 구호와 신원 베스띠벨리, SI, 비키는 KS기준에도 없는 ‘55’로 표기했다. 코오롱FnC의 커스텀멜로우와 럭키슈에뜨 등은 생소한 ‘36(S)’로, 수입품인 LF의 질스튜어트는 S·M·L·XL 호칭인 ‘00S’로 표시했다.44나 55, 66같은 표기법은 1981년 20대 여성 평균 사이즈(키 155㎝, 가슴둘레 85㎝, 허리둘레 25인치)를 기준으로 정해진 것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은 현재 이를 권장하지 않고 있으며 ‘KS의류치수규격’에도 없는 표시방법이다. 다만 법적인 강제조항이 아니어서 업계 관행으로 지금껏 사용되고 있다.같은 호칭이라도 치수 차가 컸다. 특히 ‘55’로 표시되는 제품의 치수 차가 컸다. 베스티벨리와 SI는 같은 신원 브랜드지만 55사이즈 셔츠의 가슴둘레가 각각 86㎝와 108㎝로 최대 22㎝까지 차이 났다. 브랜드별 디자인과 콘셉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적지 않은 격차다. 호칭 90인 제품들도 4~5㎝가량 실측 사이즈가 달랐다.스커트 역시 셔츠처럼 호칭이 브랜드별로 각기 달랐고 제품 간 사이즈도 8.2㎝가량 차이 났다. 신원 베스띠벨리 제품이 68㎝로 가장 작고 제일모직 구호제품이 76.2㎝로 가장 컸다. LF 여성의류에는 아예 ‘실측 사이즈’가 표기되지 않아 사이즈를 가늠하기 어려웠다.반면 남성의류는 5개사 모두 ‘KS의류치수규격’에 맞게 가슴둘레, 허리둘레 기준 신체사이즈를 호칭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역시 실측 사이즈는 차이를 보였다.세정의 인디안, 코오롱 FnC의 클럽 캠브리지 셔츠는 가슴둘레 실측 사이즈가 100㎝로 호칭과 동일했지만 LF의 닥스는 같은 100임에도 116㎝로 큰 차이를 보였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대표는 “온라인으로 의류 구매가 많아지면서 브랜드마다 사이즈가 크게 달라 반품 민원이 늘고 있는 추세”라며 “KS규격 사용과 함께 사이즈를 정확하게 하는 시스템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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