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량은 2배, 가격은 70% 수준인 ‘대용량 화장품’ 인기… 대용량 출시 횟수 기존대비 2~3배 늘려
크리니크 대용량 에센스 로션(신세계 단독 국내 첫 출시)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꿀 피부’에 대한 여성고객들의 열망이 화장품 크기를 ‘대용량’으로 바꾸고 있다. 6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유독 ‘화장품’장르가 매출이 좋은 것으로 집계됐다. 올 들어(1월1일~3월31일) 화장품이 속해있는 잡화장르 전체 실적은 1.8%를 보였지만 화장품 장르는 전년대비 8.2%의 매출 신장을 보이며 침체된 백화점 매출 속에서 나홀로 순항을 거듭하고 있다.그 속에서도 화장품 매출을 이끌고 있는 있는 것이 바로 ‘대용량 화장품’이다. ‘대용량 화장품’이란 기존에 판매하는 화장품 보다 용량은 2배정도 늘렸지만 가격은 2배가 아닌 70%정도로 책정해 같은 제품을 두개 사는것보다 평균 17%에서 최대 40%까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과거 불황기, 90년대에는 ‘립스틱’이 2000년대에는 ‘짧은 치마’가 적은 비용으로도 맵시를 뽐낼 수 있는 ‘패션 아이템’으로 인기를 얻었다면 2010년대에는 ‘대용량 화장품’이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최근 3년간 대용량 화장품을 출시하는 브랜드 비중을 살펴보면 신세계에 입점된 화장품 브랜드 중에서 2012년에는 7.4%의 브랜드들이 대용량 제품을 출시했지만 지난해에는 약 30%의 브랜드가 대용량 제품을 출시하는 등 약 3년만에 4배 가까이 늘어났다.이태희 신세계 화장품 바이어는 “여성고객들 사이에서 연예인들의 ‘물광피부’, ‘도자기 피부’ 등이 꾸준히 화제가 되면서 얇아진 가계사정에도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은 더 커지고 있다”며 “기본 용량보다 저렴한 대용량을 구매해 가족끼리 나눠쓰거나 작은 용기에 덜어쓰는 알뜰족이 급증하며 화장품 매출의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이에 따라 화장품 브랜드들도 예전에는 1~2가지 대용량 아이템만 출시했다면 이제는 수분크림, 에센스, 자외선 차단제 등 다양한 스킨케어 상품으로 대용량 상품의 종류를 확대하고 있다. 출시횟수도 시즌에 한 번 정도에서 현재 1~2달에 한 번 정도 ‘메인급 상품’으로 선보이고 있다.신세계백화점은 오는 12일까지 ‘코스메틱 빅사이즈 이벤트’를 전점에서 진행하고 크리니크, 비오템, SK-II, 키엘, 시세이도, 후 등 6개 브랜드가 참여해 전점 본매장에서 대용량 화장품을 선보인다.우선 크리니크에서는 ‘이븐 베터 에센스 로션’ 대용량 200㎖를 6만원에 신세계 단독으로 국내에 첫 출시한다. 이는 기존 100㎖ 상품 4만2000원에 비해 1㎖당 가격이 70% 수준으로 저렴하게 많은 용량을 구매할 수 있다. 비오템에서도 라이프 플랑크톤 에센스 200㎖를 7만9000원 (기존 125㎖ 6만5000원)에 선보이며, 자외선 차단제 50㎖를 6만4000원(기존 30㎖ 4만9000원)에 판매한다.또 SK-II에서는 피네라 에센스 330㎖를 27만9000원 (기존 150㎖ 17만5000원)에 키엘에서는 자외선 차단제 60㎖세트를 4만9000원 (기존 30㎖ 2만9000원)에 준비했고, 시세이도는 바이어 퍼포먼스 어드밴스드 수퍼리스토링 크림 75㎖세트를 17만원 (기존 50㎖ 15만원/영등포점 제외), 후에서도 진해윤 선크림 90㎖ 세트를 5만8000원 (기존 60㎖ 4만8000원)에 각각 선보인다.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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