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올해 104대의 '전기자동차'를 보급한다. 이에 따라 2011년 이후 도내 보급된 전기자동차는 모두 226대로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경기도가 지원하는 예산은 단 한 푼도 없다. 25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올해 민간 78대, 공공 26대 등 모두 104대의 전기자동차를 보급한다. 또 완속충전기 74대도 추가 설치한다. 도는 104대의 전기자동차와 74대의 완속충전기 보급에 총 55억6400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재원은 환경부에서 내려오는 국비가 45억5400만원이고, 시ㆍ비가 10억1000만원이다. 경기도는 한 푼도 지원하지 않고 있다. 올해 보급되는 전기자동차는 민간이 78대로 압도적으로 많다. 공공부문은 26대다. 민간은 수원ㆍ성남ㆍ고양ㆍ안산ㆍ평택ㆍ김포 등 6개 지역에 공급된다. 이들 지역에 보급되는 전기자동차 수요를 보면 김포가 30대로 가장 많다. 대부분이 전기 버스다. 이어 ▲수원 26대 ▲성남ㆍ고양 각 5대 ▲평택 2대 등이다. 지자체별 보조금은 수원ㆍ성남ㆍ고양ㆍ안산 등 4개 지역의 경우 차량 1대 당 2000만원이다. 평택시는 1500만원이다. 도내 전기자동차 보급 현황을 보면 ▲2011년 30대 ▲2012년 34대 ▲2013년 21대 ▲2014년 37대 등이다. 특히 2013년부터 민간부문 전기자동차 공급이 시작돼 지난해까지 모두 20대가 보급됐다. 도 관계자는 "전기자동차 보급은 환경부의 국비와 해당 시ㆍ군의 예산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라며 "경기도가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지원하는 방안도 내년부터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 보급된 전기자동차를 보면 ▲기아자동차 레이 및 쏘울 ▲르노삼성자동차 SM3ZE ▲한국GM의 스파크 ▲BMW의 i3 ▲닛산의 LEAF 등이 있다. 이들 차량의 전기자동차 가격은 최소 3500만원에서 많게는 6840만원까지 일반 차량보다 크게 비싼 편이다. 이에 따라 전기자동차 보급을 위해서는 경기도의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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