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月 온라인상품권 관련 민원 多…소비자 '주의'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올 1월에는 교육 및 의료서비스, 상품권 관련 민원이 증가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자상거래를 통한 상품권 거래가 늘면서 해당 민원이 늘었다. 23일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1월 전국 통합 상담처리시스템인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총 상담건수는 7만1888건으로 전월대비 3.8%(2878건)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중 ‘물품’ 관련 상담이 3만8158건(53.1%)으로 가장 많고 ‘서비스’ 관련 상담이 2만9262건(40.7%), ‘물품관련서비스’ 상담이 4468건(6.2%)을 차지했다.서비스 관련 상담은 전월 대비 5.7%(1,585건) 증가했다. 이중 일반강습·인터넷교육 등의 ‘교육서비스’(25.4%), 치과·내과 등의 ‘의료서비스’(11.4%), ‘상품권’(46%) 관련 상담이 크게 늘었다.매년 초에 상담이 증가 추세를 보이는 ‘상품권’ 관련 상담(238건)은 전월(163건) 대비 46.0%(75건) 증가했다. 올 1월에는 전자상거래로 구입한 상품권 관련 민원이 많았다. 특히 통신판매업체 ‘(주)원데이맘’이 설명절을 앞두고 공동구매 형태로 백화점상품권을 대량 판매한 후 배송 및 환급을 지연하면서 고객센터 연결도 원활치 않아 주의가 요구된다. 유효기간이 경과하거나 등록기간 내에 미등록한 상품권의 사용가능여부 문의도 많았다. 그외 ‘일반강습’ 관련 상담(723건)은 전월(509건) 대비 42.0%(214건) 증가했다. 일반강습 민원은 매해 방학기간인 1월과 7월에 상담이 많이 접수되는 경향을 보인다. ‘내과’ 관련 상담(260건)도 전월(178건) 대비 46.1%(82건) 증가하며 높은 신장세를 보였다. 주로 암 진단지연 및 오진, 약물 남용·부작용 등 의료서비스 불만족 관련 상담이 많았다.‘물품’ 관련 상담 중에서는 ‘휴대폰/스마트폰’(2759건), ‘이동전화서비스’(2399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699건) 등의 순으로 상담이 다수 발생했다.한편 한국소비자원은 1월 상담건수 7만1888건 중 6만928건(84.8%)은 소비자분쟁 해결기준 및 관련법규 등 소비자정보를 제공해 소비자의 자율적인 피해해결을 도왔고, 자율적인 해결이 어려운 사업자와의 분쟁은 소비자단체 및 지자체의 피해처리(8029건, 11.2%)와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분쟁조정(2903건, 4.0%)을 통해 해결했다고 덧붙였다.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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