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C, 연간 국내선 수송분담률 50% 넘었다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지난해 국적 저비용항공사(Low Cost Carrier, LCC)의 국내선 여객 수송분담률이 연간 단위로는 사상 처음 절반을 넘어섰다. 2014년도 항공사별 국내선 여객 수송실적 한국공항공사 통계에 따르면 국내선 전체여객 2436만9647명(이하 유임여객 기준) 가운데 제주항공과 에어부산, 진에어 등 국적 LCC 5개사가 수송한 여객은 모두 1248만8966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수송여객 가운데 51.25% 정도다. LCC 수송객수는 전년 대비 16% 증가된 172만1089명이 늘었다. 수송분담률은 2013년 48.9%에서 2.3%포인트 증가하며, 연간 단위로는 사상 처음 국내선 분담률 50%를 넘어섰다.올해도 제주항공 등 국적 LCC 5개사가 공격적인 기단 확대와 함께 운항횟수를 늘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들의 국내선 여객 수송분담률이 55%를 넘어 60%에 근접한 수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제주항공 측은 예상했다. 항공사별로는 제주항공이 지난해 1만9842회를 운항하면서 339만8380명을 수송해 13.9%의 분담률로 국적 LCC 가운데 가장 많은 분담률을 가져갔다. 이는 전년 수송 여객수에서 대비 18.5% 증가한 수준이다. 이어 ▲에어부산 2만1588회, 285만3999명(11.7%) ▲진에어 1만2853회, 223만1877명(9.2%) ▲티웨이항공 1만2983회, 219만5154명(9.0%) ▲이스타항공 1만3107회, 180만9556명(7.4%) 순으로 나타났다. 국적 LCC 가운데 제주항공과 에어부산 등 2개사 만이 10%를 넘는 비중을 차지했다.대한항공은 666만2900명을 수송해 전년대비 3.2%포인트 감소한 27.3%를 기록했고, 아시아나항공은 521만7781명을 수송해 전년 대비 0.8%포인트 증가한 21.4%의 비중을 차지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국내선 여객 수송분담률 격차도 2013년 9.9%포인트에서 지난해 5.9%포인트로 좁혀졌다.제주항공 관계자는 "제주항공은 조만간 국적 LCC 최초로 20대를 넘어서는 기단을 운용해 국내선 공급석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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