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1.지난달 말 대한항공 방콕발 인천 항공편과 인천발 중국 지난행 항공편을 잇달아 이용한 대만 국적의 두 승객이 신용카드를 부정 사용해 기내에서 약 300만원어치의 면세품을 구매했다.다행히 범죄는 대한항공이 카드의 부정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절차를 수립·운영하던 중 발생했다. 대한항공은 경찰에 부정 신용카드 사용을 신고하고, 경찰은 이달 초 이들을 잡았다. 대한항공이 이처럼 기내 부정 신용카드 사용 근절을 위해 나섰다. 대한항공은 최근 운항 중인 항공기 내에서 신용카드 부정 사용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불량신용카드 정보에 포함되지 않은 신용카드에 대해 조회 정보를 기내에서 지상(본사)으로 연락을 취해 실시간에 가깝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또 올 하반기 내에 신용카드 결제 즉시 카드 결제기기를 통해 부정 신용카드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불량 신용카드번호(블랙 리스트) 정보를 대량으로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 항공사들은 기내 신용카드 결제 기기 내 불량 신용카드번호를 등재해 확인하고 있다. 하지만 실시간 신용카드 부정 사용 여부를 조회할 수는 없는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일부 범법자들은 이러한 맹점을 노리고 신용카드를 부정 사용 면세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발생해왔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기내에서 부정 신용카드 사용이 많지 않고 발생하더라도 카드사가 부담토록 계약이 돼 있다"면서도 "기내에서 이러한 범죄 행위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했다"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