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소비자들이 모바일 쇼핑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는 다름 아닌 '집'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과 공간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든 쇼핑을 즐길 수 있다는 모바일 쇼핑을 장점을 비춰봤을 때 다소 의외의 결과다.7일 옥션(auction.co.kr)에 따르면 지난달 14~21일 회원 159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쇼핑 이용 실태를 설문조사 한 결과, 모바일 쇼핑을 하는 장소에 대해 10명 중 6명(58%)이 집에 혼자 있을 때 한다고 응답했다. 이 밖에 대중교통(19%), 도서관ㆍ강의실ㆍ사무실(14%), 커피숍ㆍ헤어샵(5%) 등에서 모바일 쇼핑을 즐긴다고 답했다. 집에서 모바일 쇼핑을 즐기는 일명 하우스 엄지쇼핑족은 성별로는 여성이 55%로 남성 45% 보다 많았고, 연령별로는 30대(39%), 20대(26%), 40대(19%) 순이었다.가장 오랜 시간 모바일 쇼핑을 하는 장소도 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번 접속 시 1시간 이상 쇼핑을 즐긴다는 응답 가운데 '집에서 한다'는 답변이 61%로 가장 많았는데, 최근 집에서도 스마트폰을 PC 대용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도서관ㆍ강의실ㆍ사무실(16%), 대중교통(14%), 커피숍ㆍ헤어샵(5%)에서도 1시간 이상 길게 모바일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쇼핑 장소에 따라 많이 구입하는 물품도 달랐다. 최근 3개월 간 모바일 쇼핑으로 주로 구입한 물품에 대한 질문에 집에서는 식품 및 유아용품(38%)을 가장 많이 샀고, 대중교통에서는 의류 및 패션잡화(37%)를, 화장실에서는 생활취미용품(26%)을 구입했다.한 번 접속 시 여성의 경우 20분 이상 쇼핑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42%에 달해 가장 많았고, 그 뒤로 10분~20분(25%), 5~10분(25%), 5분 미만(9%) 순이었다. 남성은 5~10분 쇼핑한다는 응답 비율이 28%로 가장 많았고, 20분 이상(27%), 10~20분(26%), 5분 미만(17%) 순이었다. 여민수 옥션 마케팅실장은 "옥션의 모바일 매출 비중이 전체 약 20%를 차지하는 등 모바일은 중요한 쇼핑 채널"이라며 "최근 동물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이색 마케팅을 시작해 옥션 모바일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