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제안입찰 활성화 탄력…입찰안내서 표준안 마련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국토교통부는 전국의 발주청들이 기술제안입찰제도를 명확한 절차에 따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술제안입찰 입찰안내서 표준안'을 마련·배포했다고 10일 밝혔다.이번 '기술제안입찰 입찰안내서 표준안'의 마련·배포를 통해 일선 발주청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기술제안입찰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표준안에는 개선된 제도를 반영해 기술제안서의 작성방법, 평가절차, 발주자와 계약자간의 책임분담구조 등을 명확히 하고 입찰단계별 세부절차를 제시했다.입찰안내서란 발주청에서 공사 발주 시 입찰업체의 준수사항, 입찰업체 평가방법, 절차, 계약방법 등을 공고하는 자료로 평가·계약의 근거가 되는 기준이다.기술형 입찰제도중 하나인 기술제안입찰은 가격위주 입찰제인 최저가입찰제 등과 달리 기술과 가격을 종합평가해 낙찰자를 결정하는 방식이다.발주청에서 설계를 한 후 입찰업체는 공기단축, 공사비절감 등을 위한 기술제안서만 제출하므로 참여업체의 입찰부담이 적고 공사비 절감효과 등의 장점이 있어 2010년에 모든 공공공사를 대상으로 이 제도를 도입했다.그러나 기술제안입찰제도에 대한 발주청들의 인식부족과 제도적 미비 등으로 사회간접자본(SOC) 분야에는 적용사례가 없었다.최근 업체들 간 소모적인 경쟁이 과열되면서 제안 기술건수가 1000여개에 육박하는 등 제안서 작성 부담이 가중돼 기술제안입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됐다.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업체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난해 4월 '기술제안입찰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고 7월에는 '기술제안입찰 심의운영 규정'을 제정한 바 있다.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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