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호감도 2년만에 '반등'…反기업 정서엔 '우려감'

商議·현대경제硏 지난해 하반기 CFI 결과 발표…경제적 성과에 '기대감', 반기업 정서엔 '우려감'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우리나라 국민들의 기업 호감도가 2년 만에 반등했다. 반면 기업 호감도와 별개로 우리 사회 저변의 반(反)기업 정서는 오히려 확대됐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개개인의 호감도와 사회 분위기 간 괴리감이 그 만큼 커진 것이다. 3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현대경제연구원와 함께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 하반기 기업호감지수(CFI)'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업들의 CFI는 100점 만점에 51.1점으로 집계됐다. 국내 반기업정서 수준에 대해서는 '높다'는 의견이 70.2%로 나타나 지난 조사(66.5%)에 비해 증가했다. 기업호감도 지수는 2012년 상반기 50.9점을 기록한 이후 세 반기 연속 하락해 지난해 상반기에는 보통수준인 50점을 밑돌았다. 기업호감지수란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이다. ▲국가경제 기여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다. 100점에 가까우면 호감도가 높은 것이고 0점에 가까우면 낮은 것으로 해석한다. 강석구 대한상의 기업정책팀장은 "기업호감지수 상승은 국민 개개인이 기업들의 경제(외)적 성과 등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아졌다는 신호"라며 "반면 반기업 정서 수준이 예전보다 높아진 것은 경제민주화 이슈와 함께 쌓여 온 기업에 대한 부정적 사회적 인식과 엄격한 잣대가 (이러한) 기업 성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감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호감도 지수 산출 관련 지난해 상반기 대비 각 요소별 점수변화를 살펴보면 생산성 향상 부문이 61.7점에서 67.8점으로 6.1점 상승했고, 국가 경제 기여 부문은 51.2점에서 54.5점, 국제경쟁력 부문 74.8점에서 76.6점, 윤리 경영 실천 부문 23.7점에서 25.2점으로 각각 올랐다. 대한상의는 "지난해 세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 노력으로 수출과 경상수지 흑자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의 성과가 나타나면서 기업호감도 점수의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또 지난해 하반기에는 기업 관련 규제입법 조치들이 일단락됐고, 기업들도 적극적인 대처를 통해 국민들로부터 긍정적인 인식을 이끌어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 국민들은 '국가경제 기여(38.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일자리 창출(28.7%), 국가 브랜드 향상(28.0%), 사회공헌 등 사회적 책임 수행(4.5%) 등을 차례로 꼽았다. 반면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로는 비윤리적 경영(38.4%), 고용창출 노력 부족(21.2%), 사회 공헌 등 사회적 책임 소홀(20.7%), 기업간 상생협력 부족(19.2%) 등을 지적했다. '향후 우리 경제에 가장 많은 공헌을 하게 되는 주체가 기업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78.1%의 국민들이 '그렇다'고 답했다. 한편 호감도의 전반적 상승에도 불구하고 사회 공헌 활동(40.9점), 윤리 경영 실천(25.2점)은 보통보다 낮은 점수를 기록해 국민들은 기업들의 보다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 참여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국내 기업가정신 수준에 대해서는 '예전과 비슷하다'(43.7%)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높아졌다'(35.0%)는 의견이 '낮아졌다'(21.3%)는 응답을 약간 앞섰다.기업가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한 과제로는 노사안정(44.3%)이 첫 손에 꼽혔다. 이어 정책 불확실성 제거(21.7%), 창업지원 강화(15.4%), 규제 완화(10.8%), 반기업정서 해‘(7.5%)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활동의 우선순위로는 이윤 창출을 통한 경제성장 기여(59.1%)가 부의 사회 환원을 통한 사회공헌(40.9%)이라는 답변보다 많았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줄곧 하락했던 기업호감도 점수가 2년 만에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반기업정서 수준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따라서 기업들은 일자리 창출과 함께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윤리경영실천, 사회공헌활동 등 두 분야의 점수가 보통 이하에 머문 점을 감안해 개선 노력과 홍보강화 활동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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