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영기자
▲박원순 서울시장(가운데)이 임단협 체결 직후 장정우 서울메트로 사장(오른쪽), 박정규 서울지하철노조위원장(왼쪽)과 손을 맞잡고 있다.
협상 막판까지 충돌했던 정년연장은 단계적으로 늘려가는 데 합의했다. 노조는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지 않는 1955~1957년생의 정년연장을 보장하라고 요구했었다. 합의에 따라 55년생은 1년, 56년생은 1년6개월, 57년생은 2년을 정년연장하기로 했다. 노조 측은 "단계적 연장이 아닌 일괄적 연장을 주장했지만 부채 등 경영여건을 포함한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 일단 양보했다"고 말했다. 감사원 지적사항이었던 퇴직금누진제는 내년부터 폐지한다. 대부분의 공사가 퇴직금단수제를 적용하고 있지만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 등 일부 기관은 근무연속 기간에 연동돼 퇴직금이 계속 늘어나는 누진제를 적용하고 있다. 감사원은 퇴직금누진제가 부채와 경영상황을 악화시키는 한 요인이라고 제도 철회를 요구한 바 있다. 승진적체는 3년 이내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내년도 승진인원의 50%를 장기근속 직원을 중심으로 선발하기로 했다. 8급에서 7급, 7급에서 6급 승진기간은 기존 4년에서 3년으로 1년 앞당겼고 2015년부터 적용하는 데 합의했다. 임금은 정부의 예산편성 기준대로 2012년 총인건비 대비 2.8% 인상하기로 했다. 서울메트로와 노조 임단협은 지난 7월25일부터 약 4개월간 17차례 교섭을 거쳤고, 핵심 쟁점에 대한 이견을 보이면서 교섭 결렬과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을 거치기도 했다. 노조 측 교섭진이 철수한 상황이었지만 이날 오후 10시부터 교섭을 재개하는 데 합의했고, 일부 의견 조율을 거쳐 오후 11시부터 본격적인 논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 측 대표 각 12명씩 교섭에 참여했다. 노조 측은 사측과 교섭 결렬 시 18일 오전 9시부터 총파업 돌입을 예고하고, 서울시는 이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17일부터 가동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