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CJ헬로비전, '케이블TV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SK플래닛과 CJ헬로비전이 8일 오후 을지로 SK티타워에서 (사진 왼쪽부터) SK플래닛 양중근 프로덕트개발본부장, 이성호CPO전략실장, CJ헬로비전 이영국 마케팅실장, 김홍익 스마트홈기술팀장이 참석한 가운데 클라우드 스트리밍 솔루션을 이용한 디지털 케이블 TV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SK플래닛과 CJ헬로비전은 클라우드 스트리밍 솔루션을 이용한 디지털 케이블 TV 서비스 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CJ헬로비전의 디지털 케이블 TV가입자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클라우드 스트리밍은 SK플래닛이 자체 개발한 솔루션으로, TV셋톱박스의 일부 기능을 클라우드 서버로 이관하여 클라우드 서버에서 데이터를 직접 TV로 전송하는 가상화 기술 기반의 서비스 플랫폼이다. 셋톱박스의 기종, 운영체제(OS), 성능에 상관없이 클라우드 서버에서 연산과 화면 전송이 이뤄지기 때문에 셋톱박스를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도입·운영비용으로 기존 셋톱박스에서 TV갤러리, 3D 동화 콘텐츠 등의 고사양 TV앱, 웹 브라우징, N스크린 등 스마트서비스를 제공 가능하다.또 TV이용자는 기존 셋톱박스가 제공하던 서비스 외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다. 스마트폰으로 리모컨 앱을 구동하여 TV를 조정하고, TV메뉴 형태를 바꾸거나, 위젯을 TV화면에 설정하는 방식으로 맞춤형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을 구축할 수 있다. 실시간 방송뿐 만 아니라 유튜브, 티빙(tving)쇼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클라우드 스트리밍이 적용된 디지털 케이블TV서비스는 내년 상반기에 CJ헬로비전의 디지털 케이블TV가입자를 대상으로 국내 최초로 시범 운영되며, 서비스 안정화를 거친 후에 상용화 할 계획이다. 이영국 CJ헬로비전 마케팅실장은 “클라우드 스트리밍 솔루션 도입을 통해, 기존 디지털케이블 가입자들에게 고사양의 TV 서비스 및 N스크린서비스 등 스마트한 TV서비스를 제공하여, 변화하는 방송통신 시장 및 고객의 변화에 발맞춰 창의적인 서비스로 방통융합 시장의 새로운 강자가 될 것” 이라고 밝혔다. 이성호 SK플래닛 CPO전략실장은 “ 클라우드 스트리밍 솔루션은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가장 적은 투자비용으로 빠르고, 편하고, 안정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미디어 환경을 구축하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자부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TV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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