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시 택시의 승차거부, 빈차표시등 소등, 부당요금징수 등 서비스 수준이 크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0년부터 2013년 8월까지 서울시내 택시 승차거부 신고건수만 총 5만8511건에 달했다. 지난 12일부터 서울시 택시요금이 3000원으로 오른 만큼 이에 맞는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태원 의원(새누리당)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택시 위법행위 적발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08년부터 지난 8월말까지 승차거부 등 위법한 행위로 적발된 서울택시는 7만5655건에 달했다.연도별로 보면 2008년 8866건, 2009년 1만4053건, 2010년 1만5285건, 2011년 1만5605건, 2012년 1만3735건으로 5년 동안 54.9%가 증가했다. 특히 올해는 8월말까지 8111건이 적발돼 2008년 전체 적발건수에 육박하고 있다.유형별로는 승차거부가 2만3156건으로 전체의 30.6%를 차지했고 ▲정류소 정차질서 문란 1만7736건(23.4%) ▲지정복장미착용 1만5363건(20.3%) ▲택시운전자격증명 미게시 3951건(5.2%) ▲차고지외밤샘주차 2905건(3.8%) ▲장기정차 여객유치 1629건(2.2%) ▲빈차표시·방범등 소등위반 1485건(2.0%) ▲합승 701건(0.9%) ▲운행전 점검확인 미필 236건(0.3%)순이다.특히 택시 서비스와 관련해서 정류소정차질서 문란, 승차거부 등 일부는 최근 5년간 크게 증가했다. 정류소정차질서 문란의 경우 2008년 49건에서 지난해 4835건으로 98.7배나 급증했고 ▲승차거부 6.6배(2008년 520건→2012년 6257건) ▲정원초과 4.6배(2008년 13건→2012년 60건) ▲빈차표시·방범등 소등위반 3배(2008년 96건→2012년286건)순이다. 이외에도 합승, 부당요금징수, 장기정차 후 여객유치, 도중하차도 매년 발생하고 있다.이외 지난 2010년부터 2013년 8월까지 서울시내 택시 승차거부 신고건수는 총 5만8511건에 달했다. 하루 약 43건의 승차거부 신고가 접수되고 있는 셈이다. 2012년 기준 택시 운전자들이 승차거부를 하는 시간대는 0~2시 사이 33%로 가장 많았고 22~24시 19%, 02~04시 17%, 04~06시 9%등 새벽·심야 시간대에 집중되고 있다.김태원 의원은 “서울시는 매번 택시요금은 인상 시 서비스 개선을 앞세웠지만 승객들의 체감도는 크게 낮으며 현재 127명의 승차거부 단속요원이 1인당 568대의 택시를 단속해야 하는 만큼 실질적인 단속이 어려운 만큼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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