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소상공인들이 네이버의 부동산 매물광고비 인하 대책에 대해 '생색내기용' 이라며 비판했다. 소상공인연합회창립준비위원회의 네이버피해대책위원회(위원장 권순종, 이하 대책위)는 "네이버의 상생 협력안은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여론을 호도하기 위한 생색내기용 대책에 불과하다"고 4일 주장했다. 네이버는 이날 한국공인중개사협회와 협의해 부동산중개사업자의 부동산매물광고료를 50% 인하키로 결정했다. 전반적인 경기불황 특히 부동산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한 조치다. 하지만 대책위는 상생 협력안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대책위는 "인하대상에 부동산 부분의 프리미엄광고와 포커스광고, 구동프리미엄광고만 해당되는지 아니면 키워드 검색광고(오버추어)광고도 포함되는지 분명치 않다"며 "부동산중개사업자를 포함한 모든 소상공인에게 많은 부담이 되는 키워드검색광고비를 두고 프리미엄광고, 포커스광고의 광고료만 인하한다면 생색내기용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또 네이버가 서비스 개편 후 직접 영업하는 매물광고 상품 대신 부동산 정보 전문 업체의 매물정보로 대체한다는 대책을 내놓은 데 대해서도 "네이버나 부동산 정보 전문 업체나 모두 부동산중개사업자가 제공하는 위치정보·가격정보를 가공해 부동산정보를 제공하는 업체들"이라며 "추후 부동산 정보 전문 업체의 비용을 모두 부동산중개사업자들에게 전가해 오히려 광고비(또는 회비 형태)가 증가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이에 따라 대책위는 네이버가 이번 광고료 인하에 키워드검색광고도 포함됐는지 분명히 밝히고, 부동산 매물광고뿐만 아니라 다른 소상공인들의 광고비도 인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고비 경쟁을 부추기는 키워드검색광고 폐지도 요구했다. 또 부동산 정보 전문 업체의 매물정보로 대체하지 말고 부동산중개사업자들이 직접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한편, 정부·비영리단체·시민단체·부동산중개사업자 등으로 구성되는 공익적 기구가 광고비를 심의하도록 하고 그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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