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中企 '한류' 타고 세계진출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13일 코트라(kotra)와 손잡고 서울 코엑스에서 콘텐츠·서비스분야 전문 수출상담회 'KSCM2013(Korea Service & Content Market)'을 개최했다. 13,14일 양일간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290여개의 국내 기업이 참가했으며, 전세계 26개국에서 130여개사의 바이어가 찾았다. 스페인의 최대 국영방송국 RTVE, '웰레스와 그로밋' 등 세계적 애니메이션 히트작들을 제작한 영국의 아드만 애니메이션(Aardman Animation), 미국 버라이어티 쇼 '어메리칸 아이돌'의 라이센스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프리맨틀 미디어(Fremantle Media), 중국의 상하이 애니메이션 필름 스튜디오(Shanghai Animation Film Studio)등이 행사장을 방문했다.또 CNN과 카툰네트워크(Cartoon Network)등을 보유한 미국의 대표 케이블TV 공급사 터너(Turner Broadcasting System), 카자흐스탄의 최초 국영채널 JSC RTRK 카자흐스탄(Kazakhstan), 파키스탄의 AAG TV, 루마니아의 UPC 루마니아, 폴란드의 국영 지상파 방송국 TVP 등 해외 유명 방송국들도 국내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왔다. 중기청은 올해로 행사 5회째를 맞아 한류의 직·간접 효과를 콘텐츠산업 전반으로 연계하기 위해 콘텐츠 분야 외에도 프랜차이즈·이러닝·디자인 등 다양한 서비스업 분야를 추가했다. 이 결과 국내 중소기업인 삼각스튜디오와 코안스튜디오는 각각 미국의 미모(Meemo), 중국의 CNTV와 수출·방영계약을 맺기도 했다. 중기청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접촉하기 어려웠던 세계적 기업의 글로벌 바이어들과 국내에서 직접 만나 상담할 수 있게 됐다"며 "해외 판로 개척은 물론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사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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