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 운송거부사태가 점차 확대되면서 정면 반박에 나섰다. 택배기사들은 CJ대한통운이 운송수수료를 일괄 인하하고 업계 1,2위 업체가 합병하면서 배송구역이 줄었다며 운송 거부에 들어갔다. 하지만 CJ대한통운은 오히려 연내 택배기사들의 수익성을 기존보다 40% 가량 높일 계획이며 배송거리가 짧아져 효율적인 택배 배송이 가능해졌다고 반박했다. CJ대한통운은 8일 '일부 택배기사 운행중단 관련 입장 발표'를 통해 "대한통운과 CJ GLS간의 통합 후 새로운 수수료 체계를 시행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개인의 수입이 줄어들 것이라는 일부 수도권 지역 택배기사들이 운송을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CJ대한통운 택배 기사 전부가 운송 거부에 들어가는 등 물류대란이 벌어지는 상황이 아니라는 뜻이다. CJ대한통운은 이어 "이들이 주장하는 '건당 880원~930원의 택배 수수료를 800원으로 일괄 인하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당사에서 지급하고 있는 평균 택배수수료는 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말했다. CJ대한통운은 지난달초 통합 후 새로운 택배기사 운송수수료 체계를 도입했다. 이는 전국 4600여개 읍·면·동 행정구역별 면적당 평균 배송수량을 기준으로 등급을 책정해 표준 배송수수료 단가를 배송량에 적용해 지급하는 방식이다. 대부분의 지역은 이를 통해 기존과 비슷한 수수료 단가가 적용됐다. 다만 일부 지역은 과거에 비해 올라가거나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한 것이 사실이며 800원으로 일괄 인하됐다는 것은 사실 무근이라는 게 CJ대한통운 측의 주장이다. CJ대한통운은 "택배 허브터미널 등 인프라 강화, 양사 거점 통합운영 등의 대안을 통해 택배기사의 근무환경을 개선해 연말까지 택배기사의 수익성을 현재 대비 40% 이상 높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4월3일자 양사 통합 후 4월 포함해 3개월간(4~6월) 평균 수입이 3월보다 낮을 경우 차액을 전액 보전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CJ대한통운은 기존 택배업계 1, 2위 업체가 합병하면서 배송 구역이 줄어 사업자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는 주장에도 반론을 제기했다. CJ대한통운은 "배송구역이 줄어들면서 택배 밀집도가 높아졌다"며 "배송에 드는 시간이 절감되고 효율성이 높아져 더 많은 배송이 가능해졌다"고 반박했다. 이외에도 CJ대한통운은 '배송물품의 파손과 분실시 택배기사에게 페널티를 부과한다'는 택배기사들의 주장에도 "모든 택배회사가 도입해 운영하는 제도로 최소한의 기준"이라고 답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황준호 기자 rephwang@ⓒ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