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중구 CI
그 해 7월 디자인 시안을 제작해 직원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직원 716명중 57.16%, 주민 1382명중 50.94%가 선호한 CI를 디자인 최종안으로 뽑았다.그리고 올 2월22일부터 3월12일까지 중구민 성인 남녀 2530명을 대상으로 CI 개편에 대한 주민여론조사를 벌였다. 설문 방식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 기존 CI를 기억하는 사람은 31`%에 불과했고, 새로운 CI가 중구의 미래상과 발전방향을 담고 있다는 의견이 70%에 달했다.중구는 5월5일 남산에서 열리는 중구민 한가족 걷기대회때 새 CI 선포식을 가질 예정이다. 새 CI는 공문서는 물론 모든 행정서식과 시설물, 명함, 공용차량, 기념품, 각종 홍보물 등에 활용된다. 그리고 어플리케이션 시스템(Application System)을 개발하고 CI 활용 매뉴얼을 제작한 후 특허등록할 예정이다.현재 중구의 캐릭터는 서울의 심장부 중구를 의미하는‘하트’와 구청과 주민을 연결하는‘고리’를 세련된 디자인으로 표현한‘하티(hearty)’다. 의인화를 한 기존의 지방자치단체 캐릭터와 달리 단순하고 상징성있게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다.그리고 중구의 도시브랜드(BI Brand Identity)는 ‘서울의 중심, 중구’다. 지리적 중심뿐만 아니라 사회ㆍ경제ㆍ문화의 심장부에 있는 중구만의 정체성과 장점을 의미한다.특히 ▲하이 서울 ▲다이나믹 부산 ▲해피 수원처럼 외국어 일색인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와 달리 한글로 이뤄진 것이 특징이다.그래서 디자인은 힘있고 역동적인 캘리그래피(calligraphy, 손글씨)를 통해 한국적 멋을 나타내고 세계 명품 도시로 도약하는 중구의 비전을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박종일 기자 drea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