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늘어나기만 할 것 같던 카드 발급장수가 감소세로 돌아섰다. 경제활동인구 1인당 소지한 신용카드가 지난해 말 기준 4.6장으로, 5년만에 감소세를 보였다.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등 전업계 카드사들이 지난해까지 발급한 신용카드는 경제활동인구의 4.6배인 1억1712만장을 기록했다. 취업자 또는 구직활동을 하는 실업자가 1인당 4.6장의 신용카드를 가진 셈이다. 1인당 신용카드 수는 2003년 카드대란 여파로 2007년 3.7장까지 줄었다. 그러나 이후 2008년 4.0장, 2009년 4.4장, 2010년 4.7장, 2011년 4.9장으로 매년 늘다가 지난해 감소세로 돌아선 것. 이처럼 신용카드 발급장수가 하락한 것은 소비 위축, 휴면 신용카드 감축 등의 영향도 있지만, 대폭 줄어든 카드 혜택이 가장 큰 원인이다. 국내에서 신용카드를 쓰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혜택'에 민감하다. 지난해 말 한국소비자원이 카드 이용자 1000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신용카드 사용자의 절반 이상이 할인과 포인트 적립 등 부가서비스를 고려해 결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을 봐도 이를 실감할 수 있다. 2011년 기준 상위 5개 카드사가 회원에게 제공한 포인트, 할인, 무이자할부 등 부가서비스 비용은 1조9000억원에 달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카드사 수익이 악화되면서, 이같은 부가 서비스들은 일제히 축소되기 시작했다. 카드사들에게 수익성이 우선이었던 셈이다. 이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카드사 입장에선 적자를 감수하면서까지 혜택을 제공하기는 어렵다. 문제는 혜택을 줄일 때, 또는 줄이고 난 이후의 태도다. 카드사들은 대부분 "고객들에게 통보했으니 문제될 것 없다"는 식이다. 카드사들이 무조건 혜택을 늘려 고객을 끌어모아야 한다는 얘기는 아니다. 하지만 사정상 혜택을 줄이더라도, 고객에게 확실히 인지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야 고객도 신뢰를 갖고 충성 고객이 될 수 있다. 금융위원회의 '여신전문금융업 감독규정'에 따르면, 부가서비스가 변경될 경우 카드사들은 대금청구서, 우편, 이메일 중 2가지 이상의 방법으로만 알리면 된다. 전화 등으로 직접 알릴 필요가 없다 보니 고객들은 부가서비스가 축소된 사실조차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한 신용카드 고객은 "서비스가 축소된다는 메일만 보낼 뿐, 콜센터에 연락하면 한참이나 기다려도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며 "고객 입장에서는 통보받는 분위기"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금융당국도 카드 혜택에 대해선 모니터링하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시행된 '여전법 시행령 및 감독규정 일부개정안'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부가서비스를 축소하려면 반드시 금융감독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부가서비스를 축소하려면 해당 부가서비스가 카드사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증명해야 한다. 이로써 앞으로 카드사가 내놓는 신상품에서는 부가서비스를 찾아보기 쉽지 않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사들은 고객에게 고지 의무를 정확히 지키고, 고객들도 이제는 신용카드는 빚이라는 인식을 갖고 꼭 필요한 카드만 발급해 집중적으로 쓰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김은별 기자 silversta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김은별 기자 silversta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금융부 김은별 기자 silversta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