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클린콜 상담 전화
특히 주택 건축 환경 위생 등 청렴 취약분야에 대해서는 민원모니터링을 통한 예방적 부패통제와 업무개선을 위한 클린 콜(Clean-Call)제도가 강화돼 소관 업무팀장이 불만족 사항에 대해 직접 민원인과 대화하고 문제를 해결토록 할 예정이다. 공직사회 청렴문화 정착분야는 매월 25일 ‘청렴생활 점검의 날’운영,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화, 청렴명강사 특강, 강북 웹진 청렴퀴즈 문제풀이, 다산바로알기 사이버교육 등 다양화된 청렴교육으로 직원들의 청렴마인드를 향상시키기로 했다. 또 반부패 인프라 구축분야는 자치법규 부패영향평가의 내실화, IT기반 상시모니터링, 간부공무원 청렴도 평가 확대, 부서장 이상 직급 공무원의 업무추진비 전면공개, 상시 자체감사 체계의 확립, 일상감사 강화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부패·공익신고 보호와 활성화를 위해 감사담당관 핫라인 구축·운영, 공직자 부조리신고와 클린신고 활성화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직원들의 청렴활동에 따른 청렴마일리지 부여, 청렴성과 관리제, 1부서 1청렴 시책 추진 등을 통해 청렴성과 인센티브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청렴 공직자 시상
박겸수 강북구청장은“지난해와 제작년에는 청렴도 향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면 올해는 전국 청렴도 최상위권 진입을 위한 결실을 이룰 차례”라며“공정하고 신뢰받는 행정으로 청렴 1등구 실현에 한발 더 가까이 가는 한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