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 분당에 거주하는 최민우(가명ㆍ35)씨는 매일 서울로 출퇴근한다. 유류비를 포함해 교통비 지출이 만만찮아 전기자동차 상용화 시대를 손꼽아 기다리는, '전기차 잠재 수요자'다. 전기차를 접할 기회를 찾던 최씨에게 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이 들렸다. 정부가 전기차 셰어링(Sharingㆍ공동 이용)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것. 출퇴근 용도로 필요할 때 빌려 탔다가 반납할 수 있다니 '일석이조'가 될 것 같은 느낌이다. 오는 30일 홈페이지(www.evshare.co.kr)를 통한 민간 체험단 모집에 서둘러 응모하기로 마음먹었다.일반 렌트카처럼 전기차를 빌려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하루가 아닌 시간 단위로 쪼개 필요한 만큼 쓰고 반납하면 된다. 회원 가입 후 온라인 검색으로 이용 가능한 차량을 조회하고 사전 예약하는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된다. 정부가 야심차게 준비한 '전기차 셰어링 서비스'가 민간을 상대로 본격적으로 닻을 올렸다.전기차 셰어링은 개인이 전기차를 소유하지 않고서도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전기차를 제공하는 서비스. 정부(28억원)와 민간(21억원)이 공동 개발한 사업으로, 내달 6일부터 석달 동안 시범 운영된다. 매월 1000명씩 뽑아 총 3000명이 시범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후에는 유료 서비스(시간당 6000원 잠정)로 전환될 예정이다.전기차 셰어링의 첫 대상 차량은 기아자동차의 경차 '레이(Ray)' 30대다. 한전(본사ㆍ상계동북부ㆍ강남ㆍ여의도남서울본부)과 여의도 국회의사당, 일산교통연구원, 상암동 LG U+ 본사, 서울대, 분당(정자역ㆍ판교역) 등 12곳에 지점을 마련했다. 각 지점별로 급속 충전기 1대와 완속 2~3기를 설치하고 차량은 2~3대를 배치할 예정이다.
전기차 셰어링 서비스 이용 절차
공공기관이 아닌 민간을 상대로 한 국내 전기차 셰어링 서비스는 이번이 처음이다. 휘발유 등 카 셰어링은 초기 단계이며 전기차를 이용한 공동 이용 시스템은 시행된 바 없다. 이번에 개발된 전기차 셰어링 서비스는 이미 운영 중인 가솔린 차 셰어링 시스템과 달리 전기차 특성에 맞게 새롭게 구현한 한국형 시스템이다.지금까지는 전기차 가격이 비싸 소비자가 구입해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에 앞서 소유가 아닌 이용의 개념으로 경제적 부담 없이 전기차를 경험하도록 한다는 취지다. 레이의 경우 가솔린 모델은 1135만원인 반면 전기차는 4500만원 수준이다.해외에서는 이미 시행 초기 시행착오를 거쳐 안착 단계에 접어들었다. 지난 1987년 스위스에서 시작된 카 셰어링은 최근 북미와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확대 중이다. 프랑스의 경우 파리와 주변 45개 중소도시에 지점을 설치하고 1만5000명의 회원을 대상으로 전기차 1740대 셰어링을 하고 있다.지경부 자동차조선과는 "가격이나 인프라 측면에서 실질적인 전기차 상용화 시대가 도래했을 때 일반인이 거부감 없이 살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렛 댐 유즈(Let them use)' 정책"이라고 설명했다.이날 한전 본사에서 홍석우 지경부 장관과 김중겸 한전 사장, 김희옥 동국대 총장, 허경 자동차부품연구원장, 반채운 AJ렌터카 사장 등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셰어링 시범 서비스 착수 및 민간 체험단 출범 기념행사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홍 장관은 직접 스마트폰으로 예약을 한 뒤 전기차를 배정받아 시승했다.김혜원 기자 kimhy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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