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때문에…' '해품달' 번 돈이 정말로?

''해품달' 광고판매액, 무려 130억원'

'해를 품은 달' 포스터.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조선시대 가상의 왕을 둘러싼 판타지 로맨스로 '국민드라마'급 인기를 누리고 있는 MBC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의 광고판매액이 총 13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15일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에 따르면 종영을 앞둔 MBC-TV ‘해를품은 달’의 총 광고판매액을 집계한 결과 이 같이 집계됐다. 세부적으로는 본방 86억원, 재방 25억원, CM순서지정판매액 8억원, 스페셜 11억원 등이다.본방의 경우 1회 편성시간이 80분으로 15초짜리 광고 32개사를 판매할 수 있으며, 15초 1회 가격이 1348만5000원이다. 따라서 1회당 판매액은 4억3152만원이며, 20회가 모두 완판돼 86억3040만원의 판매액을 기록했다.주말에 편성된 재방송은 1회 편성시간이 70분으로 15초짜리 광고 28개사를 판매할 수 있고, 15초 1회 가격이 453만원이다. 1회당 판매액은 1억2684만원이며 20회가 모두 완판돼 25억3680만원의 판매액을 기록했다.여기에 광고시간 중, 전CM 끝이나 후CM 첫 번째 등 보다 광고 효과가 좋은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 추가로 비용을 부담하는 CM순서지정제에 따른 광고 판매액이 약 8억원으로 집계됐다.아울러 지난 주 긴급 편성된 해품달 스페셜 4편도 모두 완판되며 약 11억원을 기록했다.코바코 관계자는 “드라마의 경우 본방과 재방이 모두 완판되는 경우는 매우 이례적”이라며 “해품달은 방송 초반부터 시청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며, 방송 내내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기 때문”이라고 완판 이유를 설명했다. 김수현, 한가인, 정일우, 김민서 등이 출연중인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은 이날 마지막 방송을 앞두고 있다.조슬기나 기자 seu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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