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개콘 ‘감사합니다~’

직장내 긍정의 힘 전달행복 일터 만들기 활력소

포스코 포항제철소 화성부 직원들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폰 앱 ‘오 감사’를 소개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포스코 포항제철소 화성부 직원들은 안전모에 부착된 마크, 명찰에 적힌 화성부 표식과 더불어 자신을 증명하는 상징에 스마트폰에 설치된 '오 감사'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했다.오 감사는 하루에 다섯 번 감사하기의 줄인 말로, 1코크스공장에 근무하는 박성덕씨가 직접 개발했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글쓰기'와 '목록보기' 버튼이 뜬다. 화성부 직원들은 글쓰기 버튼을 눌러 하루 다섯 개씩 감사한 일을 적는다. 목록보기 버튼을 누르면 자신이 이전에 작성한 감사 글을 모두 볼 수 있다. 화성부 직원들은 어려운 일이 있거나 기운 빠지는 일이 있을 때 자신이 기록한 감사글을 보면서 긍정의 기운을 불어넣는다고 한다.1코크스공장 김선욱 씨는 "하루에 다섯 개씩 감사한 일을 적다 보니 초등학교 졸업 이후 한 번도 쓰지 않던 일기를 다시 쓰는 기분이었다"며 "오 감사 활동으로 하루를 반성하고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좀 더 관심을 갖게 되는 기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지난 2일 신년 프리젠테이션에서 정준양 회장이 "1분에 한 번씩 웃고, 하루에 한 번씩 감사를 나누며, 일주일에 한 번씩 선행을 하는 임직원 웃음 운동을 펼쳐나가자"고 제안한 뒤 포스코는 '감사나눔 운동'을 전사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다.감사나눔 운동은 포스코가 추진하고 있는 '사랑받는 기업' 만들기의 일환으로 직원으로부터 사랑받는 회사가 되고 직원이 행복을 느끼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감사와 웃음, 선행을 나누며 좋은 책을 읽어 지식과 지혜를 공유하는 운동이다.1분 1소(一分一笑) 운동, 하루 한 번 이상 감사 나누기, 감사편지 작성, 주 1회 선행하기, 좋은 책 읽기 등으로 구성된 이 운동은 조직 내 긍정적 에너지를 높여 행복한 일터 만들기에 도움이 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특히 핵심인 감사 나누기 운동은 주변 동료, 소속 직원, 상사 및 이해관계자에게 감사를 표현하는 것으로 하루를 정리하면서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감사항목을 노트에 작성한다.예를 들어 포항제철소 제선부는 작업복 주머니에도 넣을 수 있는 크기의 감사노트를 배부해 직원들이 하루 5가지 이상의 감사한 내용을 찾아 기록하고 있으며 화학시험과 선강분석 상주반은 아침마다 감사한 일을 포스트잇에 적어 공유하고 있다. 선재부는 감사편지를 전달하는 우체통을 설치했으며 사랑의 우체부로 지정된 파트장들은 운전실을 방문하거나 점검활동을 할 때 감사편지 전달 우체통에 쌓인 감사편지를 수거해 수신자에게 배달하고 있다. 4연주공장에선 TV프로그램 개그콘서트의 '감사합니다' 코너의 메들리를 차용해 직원들마다 노래를 부르며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있다.포스코는 감사편지 작성과 매주 1회 선행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한편 독서도 활발히 추진해 직원 간 지식공유를 활성화할 계획이다.한편 포스코는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지난 13일 포스코 서울아카데미에서 '제1회 사랑받는기업 연구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 참석한 연구포럼 위원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연구하는 SPICEE 부문별 교수 및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됐다. 'SPICEE'는 Society(사회), Partner(협력업체), Investor(주주), Customer(고객), Employee(직원), Environment(환경)의 약자로, 각 분야는 1명 내지 2명의 전문가가 속한다.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연구성과가 탁월한 배종석 고려대 교수와 B2B 마케팅 전문가 장대련 연세대 교수, CSR 분야 최고 권위자인 노한균 국민대 교수, 사회책임투자펀드를 운용하는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 등 연구포럼 위원은 매 분기 세미나에 참석해 사랑받는 기업 개념을 확산하기 위해 그동안 연구한 성과를 토의하고 포스코패밀리의 사랑받는 기업 실천모델에 대한 의견수렴 창구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또 향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수 학술저널에 등재하거나 공동집필 저서를 출간할 예정이다.포스코 관계자는 "감사나눔 운동, 사랑받는기업 연구포럼 활동을 바탕으로 포스코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다"고 말했다.채명석 기자 oricms@<ⓒ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채명석 기자 oricms@<ⓒ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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