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오일, 자주 교환할 필요없어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자동차 엔진오일은 얼마 만에 교환하는 게 좋을까? 주행거리 5000km마다 교환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소비자가 많지만 1만km를 주행해도 차량에는 무리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한국소비자원은 한국석유관리원과 공동으로 소비자가 실제 주행한 총 7개 모델 14대의 자동차 엔진오일을 시험한 결과, 엔진오일의 품질에서 가장 중요한 동점도, 점도지수 등이 주행거리별 사용유(5000km, 1만km)에서 큰 차이가 없었다고 17일 밝혔다.차량상태 및 운행조건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통상 1만km 까지 주행 후 교환해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동점도'는 액체의 점도를 그것과 같은 온도에 있는 액체의 밀도로 제한 값을 말하며, '점도지수'는 온도 변화에 따른 윤활유의 점성률(점도) 변화를 표시하는 수치다.또 소비자의 실제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알아보기 위해 차량을 운행 중인 160명을 대상으로 엔진오일 교환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8.8%(126명)가 직접 주행거리를 확인하며 교환한다고 응답했으며 이 중 61.9%(78명)가 5000km 이하에서 교환한다고 답했다. 5000km 이하에서 교환한다는 응답자의 60.3%(47명)는 교환주기가 적당하다고 응답했고 33.3%(26명)는 차를 위해 조금 빠르게 교환한다고 답했다. 소비자원 측은 상당수가 5000km에 교환해야 한다는 관습에 따라 자동차 제작사에서 권장하는 통상적인 운행조건 권장주기인 1만~2만㎞, 6개월~12개월보다 빠르게 교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교환주기를 개선해 5000km를 1만km까지 연장할 경우 교환횟수를 년 1회 줄일 수 있어 매년 약 5500억원의 엔진오일 교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폐 엔진오일 처리비용과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면 그 이상의 효과가 기대된다는 게 소비자원 측 설명이다.한국소비자원과 한국석유관리원은 T-gate와 소비자시대, 에너지시대를 통해 설문조사 및 시험결과를 홍보, 소비자에게 올바른 교환주기를 홍보할 예정이다.오주연 기자 moon170@<ⓒ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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