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올해 음악시장에서 아이유가 홈쇼핑에서도 ‘대세’임을 입증했다.27일 GS샵은 지난 1월1일부터 이달 26일까지 1년간 GS홈쇼핑 채널에 삽입된 배경음악 가운데 아이유의 ‘좋은날’이 가장 많이 방송됐다고 밝혔다. 1년간 방송된 횟수는 총 450회.'좋은날'은 발표하자마자 이른바 3단고음으로 인기를 모으며 모든 가요차트 1위를 석권했고, '아이유 신드롬'을 일으켰다. GS홈쇼핑은 아이유 신드롬이 홈쇼핑에도 그대로 이어지며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북돋은 최고의 음악으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2위는 시크릿 '샤이보이(shy boy)', 3위는 지나의 '블랙앤화이트(black & white)'가 차지했다. 티아라 '롤리폴리(roly poly)'와 걸스데이 '반짝 반짝'이 그 뒤를 이었으며 2009년부터 '홈쇼핑 뮤직어워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던 소녀시대는 '훗'으로 9위에 올랐다. 10위권 내에 여자 아이돌 그룹의 노래가 8곡이 올라 최근 가요계의 걸 파위를 확인시켰다.과거 홈쇼핑 방송에서는 고객들이 상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가사 없는 연주곡을 선호했으나 최근에는 쉬운 멜로디가 반복되어 기억하기 쉬운 걸그룹의 노래가 선호되고 있다. 홈쇼핑 채널이 6개까지 늘어나면서 1차적으로 고객들의 귀를 사로잡는 음악이 채널을 고정시킬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부상했기 때문. 순위권 내에는 들지 못했지만 올 여름을 뜨겁게 달궜던 '무한도전 서해안고속도로 가요제'의 '압구정날라리', '바람났어' 등이 300회 이상 선곡된 것도 같은 이유다.올해 가요계 가장 큰 이슈였던 MBC '나는 가수다'와 '위대한 탄생', Mnet '슈퍼스타K3' 등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 속 노래들은 매 곡마다 화제가 됐지만 홈쇼핑에서는 거의 선곡되지 않은 것도 이례적이다. 대부분이 가창력 위주거나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곡들로 노래에만 집중하게 되어 상품을 소개하는 홈쇼핑 방송에서는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노래 속 가사도 선곡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2NE1의 '내가 제일 잘나가'는 가사 때문에 많이 방송됐지만 '넌 정말 재수없어'는 가사 때문에 방송할 수 없었다. 또 티아라의 '로그인'은 가사 때문에 컴퓨터 판매방송에서 즐겨 사용됐으며 캔의 '내사랑 간장게장'은 상품과 가장 어울리는 노래였지만 간장게장 판매방송이 적어 많이 사용되지 않았다.유영열 GS샵 음악담당 차장은 "홈쇼핑 방송에서 배경음악은 또 한 명의 쇼핑호스트와 같다"며 "상품을 가장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배경음악 선곡을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다" 고 설명했다.이윤재 기자 gal-ru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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