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베트남 하늘길 전쟁

아시아나 다낭 정기 취항, 대한항공 부정기편 투입[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올 들어 하와이, 팔라우 등 노선 취항을 둘러싸고 힘 싸움을 펼쳐온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이번에는 베트남서 맞붙는다. 아시아나항공이 '베트남의 숨은 진주'로 불리는 다낭에 정기노선을 취항하자마자, 대한항공이 해당 지역에 부정기편을 최초 투입하며 '맞불작전'을 펼치는 것이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내년 1월19일부터 2월23일까지 베트남 다낭에 부정기 노선을 운영키로 최근 결정했다. 운항횟수는 총 11회로, 매주 목요일, 일요일 주 2회 전세기를 띄운다. 대한항공은 올 들어 연휴시즌마다 베트남의 휴양도시인 나트랑에 부정기 노선을 띄워왔으나, 이번 동계시즌에는 나트랑 대신 다낭으로 방향을 틀었다. 대한항공이 다낭에 항공기를 띄우는 것은 정기노선, 부정기노선을 통틀어 이번이 최초다. 이에 앞서 아시아나항공은 이달 중순부터 다낭에 177석 규모의 A321-200 항공기를 투입, 주 2회 정기노선을 운항 중이다. 매주 수, 토요일 인천공항에서 출발하는 일정이다. 아시아나항공에서 정기선 취항을 결정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대한항공에서 동일 지역에 전세기를 최초 투입키로 하자, 여행·항공업계에서는 하와이, 팔라우에 이은 힘 싸움이 아니냐는 분석도 팽배하다. 앞서 대한항공은 40년가량 독점해오다시피한 인천~하와이 시장에 아시아나항공이 노선을 신설 하자, 즉시 아시아나항공만 정기노선을 운영 중인 팔라우에 취항키로 하는 등 몇 달에 걸쳐 치열한 영역싸움을 펼친 바 있다.여행업계 관계자는 “당초 아시아나가 다낭 지역에 부정기노선을 운영하는 방안이 알려졌으나 정기노선으로 확정된 이후, 대한항공도 나트랑이 아닌 이 지역에 부정기노선을 확정했다”며 “시기상으로 볼 때 올해 하와이, 팔라우 등 휴양지 노선투입 당시와 연계해 내다보는 시각이 대체적”이라고 언급했다.대한항공 관계자는 “이전까지 부정기노선을 운영했던 나트랑 지역은 해양휴양지로 관광수요에만 쏠린 반면, 다낭은 새로운 환승수요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판단”이라며 “내년 다낭지역에 신공항 개항이 예정돼 있어, 시장성을 판단하기 위해 부정기노선을 운영하는 것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조슬기나 기자 seu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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