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준기자
F-35 JSF
FT는 일본이 올해말 이전에 결정을 내리것같다면서 “이번 결정은 일본이 미국과 기술적인군사협력을 유지할 것인지, 2차 대전이후 처음으로 핵심무기를 유럽에 의존할지를 규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본은 차세대 전투기 42대를 약 60억 달러에 구매할 계획이지만 향후 30~40년 동안의 전투기 수명주기 동안 유지보수는 구매비용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이 들어 전투기 업체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FT에 따르면 일본의 차세대 전투기 선정 시장에 뛰어든 업체와 전투기는 보잉의 F/A18 호넷,범유럽 방산컨소시엄인 유로파이터 타이푼, 미국 록히드 마틴의 F-35다.유로파이터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영국 방산업체 BAE의 타이푼 대일 판매 담당인 마크 파킨슨(Mark Parkinson)은 “이런 판매는 자주 일어나지 않는다”면서 “일본에 전투기를 팔고 우리 사업계획을 추진하는 것은 굉장한 일”이라고 말했다.BAE는 지난 7년 동안 수백만 달러와 수 천 인시(人時)를 대일 판매에 투입했다고 FT는 전했다. FT는 타이푼이 리비아전에 참전했을 뿐 아니라 장거리 미사일을 운용하는 전문 전투기이며, 가장 치열한 경쟁자인 F-35에 비해 훨씬 낮은 가격을 제기한다고 전했다.FT는 일본에 제시된 대당 가격을 F/A-18 수퍼 호넷을 5000만 달러 이상,유로파이터는 8400만 달러, F-35를 1억3300만달러라고 보도했다.보잉사 수퍼 호넷 전투기
FT는 수퍼호넷이 가장 오래되고 가장 덜 비싼 항공기라고 평가하고, 경쟁기종보다 더 많이 시험을 받고 준비가 더 많이 됐다는 게 장점이라고 덧붙였다.휴슨은 수퍼호넷은 러시아와 중국이 곧 따라잡을 수 있는 구식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불리한 점도 있다고 덧붙였다고 FT는 설명했다.그는 또 일본이 F-35를 구매하기 위해 계약을 하는 동안 중간단계로 수퍼호넷이나 유로파이터를 구매하거나 미츠비시 중공업에서 F-2를 몇 대 더 주문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박희준 기자 jacklondo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