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 2조2500억 경인아라뱃길 벌써부터 골칫거리

인천시 교량 등 시설물 관리 및 개선 비용 1000억원 추산...'정부가 부담해라'며 인수 인계 거부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혈세 2조2500억원을 들여 만든 경인아라뱃길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기도 전에 '골칫거리'가 됐다. 운하를 파면서 새로 건설한 다리 등 시설물의 관리ㆍ운영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자 인천시가 인수 인계를 거부하고 있다. 12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경인아라뱃길 사업자인 한국수자원공사가 조성해 시ㆍ관할 지자체에 인수인계할 예정인 신설 교량 5개와 연결도로 등 관련 시설물을 조사한 결과 총 113개의 문제점이 확인돼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결도로 신설ㆍ확장 등 20여 가지 주요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선 무려 1000억 원 정도의 추가 예산이 투입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시는 우선 다남교와 주변 도로를 연결하는 도로가 지나치게 굽어져 있어 차량 통행시 사고 발생이 우려돼 다시 설계 시공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또 차량 우회를 위해 황어로 및 연결도로를 확장해야 하며, 검암2지구~경인아라뱃길 남측도로간에 사람ㆍ차량이 통행할 수 있는 통로 박스도 설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는 특히 교량 5개가 모두 급하게 설계되는 바람에 경사도가 7도에 달하는 아치형이어서 막대한 관리 비용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교량에 마치 고개처럼 경사가 져 겨울철 얼음이 낄 경우 차량 통행이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목돈이 들어가는 열선 또는 염수 분사 장치를 별도로 설치해야 해 매년 큰 예산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시는 교량 1개 유지 관리비 1억5000만원 등 연 50억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수공의 공유수면매립 실시계획 변경승인 신청을 반려하는 한편 송영길 시장이 직접 나서 관련 시설물들에 대한 인수 인계를 거부했다. 송 시장은 최근 기자회견을 자청해 "국책사업인 아라뱃길의 시설물 관리를 지방자치단체에 떠넘겨 부담을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인천시의회도 지난 9일 결의안을 채택해 경인아라뱃길의 문제점 보완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계양중학교 통학생을 비롯한 장기지구 주민 1만여 명, 계양ㆍ검단ㆍ원당ㆍ김포를 오가는 수십만 명의 출퇴근 시민들이 부실하고 미흡한 공사로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서해 바닷물의 유입으로 서구와 계양구 일대의 지하수 오염 문제 등 환경오염 문제도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덧붙였다.시의회는 "정부와 수공은 지역주민 피해대책, 관광활성화 보완대책, 환경오염대책을 조속히 수립하고 친수구역특별법에 의한 시의 주변지역 발전계획에 협조하라"며 "인천시도 주민 피해 해소와 향후 시설물 관리비 부담에 대한 명확한 해결을 위해 결연한 자세로 임해야 하며, 문제 해결 전까지 모든 인ㆍ허가를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경인아라뱃길은 당초 홍수 방재를 위한 방수로였지만 이명박 정부가 수도권 물류ㆍ관광자원화 등을 명분으로 2조2500억 원을 들여 운하로 확대 조성했다. 지난 10월 유람선 시범이 시작됐고 내년 5월 준공과 함께 전면 개통된다. 김봉수 기자 bsk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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