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백화점ㆍ대형마트 성장 어렵다.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내년 백화점, 대형마트를 비롯한 유통업계 성장세가 전반적으로 둔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23일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는 '2012년 유통업 전망보고서'를 통해 내년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올해 대비 6.9% 성장한 232조원 가량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올해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2% 성장한 217조원으로 추산했다.보고서에 따르면 내년에는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에 따른 국내 경제 성장 둔화, 물가상승과 금융시장 불안정에 따른 실질소득 감소, 총선과 대선으로 예상되는 법적 규제 강화 등으로 소매시장 성장률이 올해보다 다소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신세계유통산업연구소는 성장세 둔화를 타개하기 위해 유통업태별로 다양한 성장 전략을 펼칠 것으로 예상했다.백화점은 신규 점포 개점과 기존 점포 증축을, 대형마트는 고품질 저가격 상품 개발과 전문점 활성화를, 온라인쇼핑몰은 e-식품 확대와 전문 쇼핑몰 강화를, 편의점은 맞춤형 매장 확대와 PB상품 개발을 성장동력으로 삼을 것이라고 내다봤다.이에 따라 내년 유통업계의 기상도는 온라인쇼핑몰과 편의점 '맑음', 백화점과 대형마트 '조금 흐림', 슈퍼마켓 '흐림'이 될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우선 내년 백화점업계 매출 규모는 9.9% 성장한 29조7000억원 가량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총선과 대선을 앞둔 규제 강화, 복합쇼핑몰 발전에 따른 백화점 역할 감소 등이 성장둔화 요소로 작용한다는 분석이다.대형마트 국제 경기불황에 따른 원자재값 상승과 물가 상승에 따른 실질 소득 감소로 전년보다 다소 하락한 성장률 7.7%, 매출 규모 39조8000억원으로 추정했다.특히 저(低)가격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증대될 것으로 보여 대형마트 업계에서는 이마트TV 같은 고품질 저가격의 PL상품, 해외소싱상품을 확대하고 트레이더스 같은 창고형 할인점을 늘릴 것으로 예상했다.반면 온라인쇼핑몰은 올해에 이어 매출에서 좋은 성과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소매업 최대인 17.8%의 성장률을 보이며 35조7000억원 가량의 매출 규모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다.편의점의 경우 내년에는 신규 출점의 확대로 편의점 2만개 시대가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매출 또한 전년 대비 15.6% 성장한 10조1000억원으로 국내 소비시장 진입 23년 차 만에 매출 10조 시대가 열릴 것으로 내다봤다.반면 슈퍼마켓 업계는 유통산업발전법 추가 개정, 동네슈퍼마켓의 편의점 전환 증가 등 성장 제한 요소가 더욱 확대돼 4.1% 성장한 26조3000억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다.김민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 팀장은 "내년 국내 유통업계는 경제 성장 둔화, 실질 소득 감소, 법적 규제 강화 등으로 전년에 비해 성장률이 다소 낮아질 전망" 이라며 "저성장 기조에 따라 관심이 있는 상품에는 고급소비를 집중하고 생필품에는 알뜰소비를 하는 로케팅 트렌드가 부각될 것"이라고 말했다.이초희 기자 cho77lov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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