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어디 물가잡을 묘책 없나요?'오르는 물가에 '물폭탄'까지 맞은 정부가 전국민을 대상으로 물가잡을 묘안을 찾는다. 지난달 26일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언급한대로다. 박 장관은 이날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한 마디로 '물가난국'"이라며 "민간에 좋은 아이디어가 없는지 범국민 공모를 통해 각종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같은달 18일 이명박 대통령도 "늘 해오던 방식에 젖어 있지 말라"며 참신한 물가관리 대책을 요구했다. 정부는 4일 농수산물유통공사(aT) 열리는 물가관계장관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공모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정부가 관련 업계나 전문가 그룹을 모아 공청회나 간담회를 여는 건 흔한 일이지만, 전국민을 대상으로 물가잡을 대안을 찾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뒤집어 보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써버린 지금 행정력으로는 더이상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고백으로도 읽힌다. 정부가 사실상 '백기투항'을 했을 만큼 요사이 물가 여건은 녹록지 않다. 7월 소비자물가는 1년 새 4.7% 급등해 7개월째 4%대에서 움직였고, 농산물과 석유류를 빼고 따진 근원물가도 3.8%까지 올라 26개월 사이 최고치를 보였다. 전기요금 등 각종 공공요금이 오른데다 가공식품과 외식비, 기름값 상승세도 무섭다. 폭우로 농산물 시세가 급등하고 있는 것도 골칫거리다. 정부는 그간 유통기한 제도 손질, 대안주유소 설립 등 물가 상승세를 잠재우기 위해 각종 아이디어를 쏟아냈지만, 번번이 실효성과 타당성을 두고 시비가 일었다. 당국자들은 "폭우로 피해를 봐 농산물 가격이 뛰면 정부로서도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며 답답한 심경을 드러내기도 했다. 재정부 이용재 물가정책과장은 "물가 흐름이 심상치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개입하기보다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물가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는 게 이번 공모전의 취지"라면서 "제조, 유통 등 현장에서 일하는 분들이 줄 수 있는 참신하고 생생한 아이디어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재정부는 현실적인 대안이 접수될 경우 정책에 반영하고, 전통시장 상품권 등으로 포상도 할 계획이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아이디어 공모전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진행된다. 재정부는 홈페이지(www.mosf.go.kr)외에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박연미 기자 chang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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