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성 원장 '중소기업부가 中企 브랜드파워 높인다'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중소기업의 브랜드 파워를 대기업 수준만큼 높일 수 있는 정부 차원의 강력한 정책이 필요합니다. 기존 중소기업청보다 더 많은 역할이 가능한 '중소기업부'를 새로 설립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나도성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연구원장(前 중소기업청 차장)은 6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중소기업 정책의 일관성과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재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중기청에 우수한 인력들이 확충되고 그 역할도 더 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원장은 중소기업부 설립의 경우 정부 기능의 불필요한 확대가 아닌 중소기업의 총체적인 브랜드를 높인다는 관점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말한다.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공정거래 기능의 분담과 중소기업 지원기관의 체계적인 정비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나 원장은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현 상황은 산업역사와 구조적으로 '곤궁의 악순환' 고리에 엮여 있고 비상한 수단이 아니면 이 고리를 끊기가 쉽지 않다"며 "1300여개에 달하는 백화점식 중소기업 시책과 400여개에 달하는 지원기관의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나 원장은 이같은 자신의 생각을 담아 '한국 중소기업의 궁즉통(窮則通) 전략'이라는 책을 출간했다. 행정고시 22회로 30년 가까이 산업자원부, 중기청 등에서 정책 관련 다양한 행정경험을 쌓은 후 현장에 나와 컨설턴트로서 활동하며 터득한 결과를 쓴 책이다.나 원장은 중소기업 곤궁의 악순환 고리를 끊기 위한 전략으로 '강소기업(SGs: Small Giants) 36계'를 제시했다. △스타 경영(Star Management) △'위대한 기회 추구(Great Opportunities)' △'뿌리깊은 기반 형성(solid Foundation)'을 큰 전략으로 삼아 총 36개의 구체적인 계략을 펼쳐나간다면 곤궁의 악순환 고리를 끊을 수 있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나 원장은 "중소기업부 설립은 정부부처 내에서 수직적 부처들과 대등하게 소통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새로운 패러다임에 입각한 36계 전략을 뒷받침하고 공정한 기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김대섭 기자 joas1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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