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득 KCB 사장 '국내 최대 CB 연구소 설립할 것'

데이터 품질관리부서 신설, 체계적 관리

김상득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사장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국내 최대 규모의 개인신용정보(CB) 연구소를 설립, 금융소비자들에게 다양하고 세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김상득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사장은 8일 아시아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달 중 연구소 설립을 마무리하고 전체 임직원(150여명)의 10%에 달하는 15명을 연구소에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CB연구소는 서울 종로구 연지동 KCB 본사의 11층에 들어설 예정으로 현재 공사가 한창이다. 김 사장은 "데이터의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권 최초의 데이터 품질관리부서를 신설했다"며 "이 부서는 고객들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ㆍ점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새로운 시장을 확대하고자 해외 선진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금융권 이외의 분야에서 컨버전스 비즈니스를 개발하는 등 해외시장 개척을 활발히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사장의 이러한 행보는 금융시장에 대한 분석력 강화가 곧 회사의 경쟁력을 가능하는 기준이라는 판단에서다. 특히 이 모든 것들이 직원들의 경쟁력을 통해서 이뤄진다고 보고 CB 전문가를 육성하는 등 인력의 전문화를 위해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과거와는 다른 '변화'를 바탕으로 성장이 이뤄져야 한다"며 "조직에서의 '변화'는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와 함께 자유로운 소통이 전제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KCB는 여러가지 방안들을 시행중이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변화 관리 태스크포스팀(TFT)'이라 할 수 있다. 각 부서의 실무 담당자로 구성된 TFT는 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28개의 변화과제를 선정해 이달 초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KCB만의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사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개설, 직원들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유도하고 있다. 김 사장은 "페이스북과 같은 사내 SNS 개설로 폐쇄적인 분위기가 한층 밝아졌다'며 "직원간, 부서간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KCB는 국민ㆍ우리은행 등 우리나라 대표 금융회사 19곳이 공동으로 출자해 설립된 개인신용평가 전문회사로 기업고객에게는 CB스코어, 크레딧 리포트(Credit Report) 등을 개인고객에게는 자신의 신용등급을 조회하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올크레딧(AllCredit) 서비스를 제공중이다.이광호 기자 k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광호 기자 kwang@<ⓒ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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