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 피해가 급격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 피해는 전년비 7.3% 증가한 4076건으로 전체 소비자피해(2만3374건)의 17.4%를 차지했다. 14일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은 지난 한 해 동안 접수된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피해를 분석한 결과, ‘의류·섬유신변용품’(37.9%, 1544건)의 피해가 가장 많았고, ‘정보통신서비스’(15.7%, 641건), ‘정보통신기기(9.3%, 379건) 순이었다고 밝혔다.피해유형은 청약철회 등 ‘계약 관련’ 피해가 39.1%(1593건)로 가장 많았고, ‘품질·A/S’ 31.5%(1286건), ‘부당행위·약관’ 23.1%(941건) 순이었다. 피해금액은 10만원 미만이 46.0%, 평균 36만1338원이었다. 피해 소비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남성(52.7%, 2147명)이 여성(47.3%, 1929명)보다 많았고, 연령별로는 20대(30.9%, 1258명)와 30대(35.4%, 1444명)의 피해가 가장 많았다.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피해의 58.6%(2385건)가 사업자와 소비자 간의 합의로 구입가를 환급받거나(31.5%, 1283건) 계약해제(9.4%, 382건), 배상 등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쇼핑몰 상시 감시시스템(www.emonitor.or.kr)을 통해 사업자 자율시정을 유도하고 관련 정보를 소비자에게 공개하고 있다. 또 근본적인 소비자피해 예방책으로 통신판매중개자의 중개책임 강화 등이 포함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개정 법률안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이다.박소연 기자 mus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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