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영 현대캐피탈 사장이 10일 여의도 본사에서 고객정보 해킹과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정태영 현대캐피탈 사장은 10일 여의도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해킹사건과 관련, 고객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제2의 해킹을 막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으니 질책은 하시되 지나친 불안감은 안 가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이어 "근본적으로 이런 일이 없었어야 하고 평소에도 상당히 보안을 강조했는데 개인적으로 죄송스럽고 수치스럽다"며 "현재까지 직접적이고 금전적인 피해는 없지만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현대캐피탈은 지난 7일 해커의 협박 이메일을 받은 후 전체 고객 180만명 가운데 42만명의 이름·주민번호·이메일 등이 해킹당했음을 파악했다. 해킹 작업은 지난 2월부터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1만3000여 고객의 현대캐피탈 프라임론패스의 번호와 비밀번호가 해킹됐음을 추가로 인지했으며, 현재 해킹된 고객이 더 늘어날 가능성도 발견한 상태다. 황유노 현대캐피탈 부사장은 "프라임론 패스는 대출 한도를 준 패스로, 현대캐피탈과 거래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 설령 대출 승인이 떨어진다고 해도 본인 계좌로만 들어간다"며 "ARS 대출은 본인 휴대폰으로 전화해서 본인 확인을 한 번 더 받고 있고, 송금계좌를 변경할 때도 본인 확인을 받도록 해 안전하다"고 말했다. 프라임론 피해고객 1만3000여명과 1차로 발표한 42만명 중 중복되는 고객이 몇 명인지는 파악중인 상태다. 한편 현대캐피탈은 피해고객에 대한 보상 등 자세한 부분은 범인을 검거한 이후 발표할 예정이다. 우선은 범인이 요구한 금액 중 일부를 계좌로 송금해 추적하는 등 경찰과 협조해 수사하고 있다. 황 부사장은 "해커 IP 2개를 발견했고 이후 더 발견했는데 모두 공범이 확실하다"며 "내부에서의 유출 가능성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진행중이다"고 전했다.피해고객들에게는 전화와 이메일로 해킹 사실을 공지하고 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현대카드는 캐피탈과 다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사용하는 만큼 카드와는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김은별 기자 silversta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김은별 기자 silversta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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